종전선언 멀어지나…여야 후보 일제히 대북정책 ‘우클릭’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1.28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미사일 도발에 尹 ‘무력 대응’, 安 ‘핵우산’ 엄포
李, 해병대 찾아 “北 도발 내정간섭…강력히 규탄”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시사저널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시사저널

“압도적인 힘으로 북한 도발 의지 무력화하겠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미사일로 국론 분열시키고 불안정 초래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북한이 비핵화하지 않으면 종전선언은 없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여야 대선후보들이 잇따라 강경한 대북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새해 들어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이어지자 윤 후보는 ‘선제적 무력 대응 방침’을, 안 후보는 ‘미국의 핵우산 강화’를 안보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후보 역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내정 간섭’으로 규정하는 등 여야 후보 모두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차별화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윤 후보는 지난 27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압도적인 힘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 의지 자체를 무력화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새해 들어 여섯 번째로 미사일을 발사한 직후였다. 윤 후보는 “올해 들어 북한이 4.5일에 한 번 꼴로 도발을 계속하는데 우리 정부는 ‘우려’와 ‘유감’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평화를 진척해야 한다’면서 종전선언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 정부의 ‘평화 프로세스’는 처참하게 실패했다. ‘위장평화’의 대가가 신년 6번의 미사일이다. 정부의 굴종적인 태도에 국민들은 분통이 터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 윤석열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겠다. 대한민국 국민이 최우선”이라고 적었다.

야권 대안주자로 부상한 안 후보는 ‘비핵화 없이는 종전선언도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임기 내 종전선언을 추진했던 문재인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셈이다.

안 후보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 참석해 “북한이 비핵화에 실제로 행동으로 들어가지 않는 상황에서 절대로 먼저 종전선언을 해서는 안 된다”며 “먼저 종전선언을 해줄테니 비핵화 협상을 하자는 건 굉장히 어리석은 접근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한·미 간 핵 공유와 관련해선 “대한민국 영토 내에 전술핵을 갖고 오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며 미국의 ‘핵우산’을 대안으로 말했다. 안 후보는 “유사시가 되면 확실하게 핵우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논의가 진전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협의보다도 강력한, 저희의 의견이 좀 더 잘 반영되는 형태의 핵 공유협정”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어 “문재인 정부의 대중국 3불(不) 정책도 즉각 폐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3불 정책은 문재인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MD) 참여, 한·미·일 군사협력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인정하고, 협의를 통해 갈등을 수습하기로 한 것을 의미한다. 대북 정책에 있어 ‘중국의 눈치보기’를 중단하고 미국과의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야권 후보들이 잇따라 보수진영의 목소리를 반영한 우클릭 행보에 나선 가운데 이 후보도 문재인 정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수위가 센 대북 메시지를 내놨다.

이 후보는 28일 경기 김포에 있는 해병대 2사단을 찾아 “하필 대한민국 대선이 이뤄지는 시점에 (북한이) 집중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이는 국론을 분열시키고, 한반도의 불안정을 초래하는 행위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전날에는 “(북한이) 군사적 도발은 자중해야 한다. 대통령 선거에 매우 안 좋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대한민국 내정에 영향을 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생기고 있다”라고도 했다.

다만 이 후보는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은 열어둬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 후보는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한반도 긴장 조성행위 중단 △대선 개입 중지 촉구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대화 재개 협력 등을 담은 ‘대선 후보 대북 공동선언’ 구상을 내놓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