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토론] 또 실언?…‘청약 점수 만점’ 묻자 윤석열 “40점 아닙니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2.03 2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安, “청약 만점은 84점” 지적
경선에서 “집 없어 주택청약 없다” 실언 회자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후보 토론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후보 토론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3일 첫 TV토론에서 첫 번째 주제인 부동산 정책을 두고 치열하게 설전을 벌였다. 세 후보가 윤 후보의 부동산 정책과 지식을 ‘집중 공격’한 가운데 윤 후보가 “청약가점제의 만점 기준은 40점”이라 실언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윤 후보는 3일 KBS·MBC·SBS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방송 3사 합동초청 대선후보 토론》에서 안 후보의 “청약 점수 만점은 몇점인가?”라는 돌발 질문에 “40점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안 후보가 “아니다. 84점이다”라고 지적했다. 실제 현 아파트 청약가점제의 경우 무주택기간 15년 이상(32점), 부양가족 수 6명 이상(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 15년 이상(17점) 등이 충족돼야 만점(84점)이 된다.

이어 안 후보는 윤 후보를 바라보며 “작년 서울 지역 청약 커트라인이 어느 정도인가”라고 물었다. 잠시 뜸을 들인 윤 후보가 “거의 만점이 돼야 하지 않나”라고 애둘러 답하자 안 후보는 “65점”이라고 답했다. 실제 서울의 경우 작년 최저 가점 평균은 62.6점으로,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안 후보는 윤 후보가 청약제도에 대해 무지(無智)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공약한 ‘청년 청약점수 5점 가산점’ 역시 허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지난해 서울 청약 당첨자들의 평균 점수를 고려하면 청년들에게 5점의 가점을 주겠다는 윤 후보의 공약이 실현돼도 실질적으로 청약 가점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그래서 제가 세대별로 물량 배정을 달리하자는 ‘쿼터제’를 제안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해 9월 당 경선 과정에서도 주택청약을 모르는 듯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당시 윤 후보는 경선 토론회에서 유승민 전 의원이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어 본 적이 있느냐”고 묻자, “저는 뭐 집이 없어서 만들어 보진 못했습니다”라고 답했다. 주택청약은 무주택자가 신규분양 아파트를 청약하기 위해 가입하는 통장인데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답변을 한 것이다. 이후 윤 후보는 지난해 12월31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내가 청약을) 모를 수가 없다”며 해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