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토론] 이재명‧윤석열 ‘질문 집중’에 조연된 심상정‧안철수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2.03 22: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대장동 의혹’, 尹 ‘경제‧안보 정책’ 관련 공방 이어져
沈‧安, 발언 시간 남자 본인 공약 직접 설명하기도

“이제 녹색 복지 대통령 나와야 한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대통령 후보가 필요하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이권으로 배불린 사람 많다. 국민 위해 헌신하겠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민생과 경제를 챙길 유능한 경제 대통령이 필요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대한민국의 향후 5년을 책임질 대통령 후보 4인이 한자리에 모여 TV토론을 벌였다. 여야 후보가 4자 토론을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질문이 집중된 탓에 ‘반전’을 노렸던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큰 한방’을 날리지 못했다.

여야 후보 4인은 3일 지상파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회》에 참석해 부동산·외교안보·일자리·일자리 및 성장 문제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는 오후 8시부터 KBS·MBC·SBS에서 생방송으로 중계됐다. 유튜브로도 생중계된 가운데 실시간 접속자가 4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국민의 관심이 집중됐다.

상파 방송 3사가 공동주최한 대선후보토론회가 열린 3일 서울 KBS 스튜디오에서 정의당 심상정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 국민의힘 윤석열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왼쪽부터)가 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주최한 대선후보토론회가 열린 3일 서울 KBS 스튜디오에서 정의당 심상정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 국민의힘 윤석열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왼쪽부터)가 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토론의 첫 화두는 ‘대장동’이었다. 윤 후보는 첫 토론 주제인 부동산 토론에서 대장동 공방의 포문을 열었다. 윤 후보는 대장동 사태를 거론하면서 이 후보에게 “이런 권력과 유착된 부정부패에서 비롯된 반칙, 특권들이 우리 사회 갈등을 심화시키고, 미래 세대에 좌절감을 줬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만배씨 등이 받아간 배당금을 언급하며 “이 후보께서 시장으로서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해 들어가는 비용과 수익을 정확히 가늠하고 설계한 것은 맞냐”고 물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국민에게 실망시킨 점을 사과드린다”며 “제가 일부러 국정감사를 자청해서 이틀 동안 탈탈 털다시피 다 검증했던 사실이고, 또 최근에 언론까지 다 검증했던 것이다. 가능하면 국민의 민생과 경제 이야기를 많이 하시면 어떨까 싶다”며 토론 주제 전환을 시도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대장동 공세는 이어졌다. 이 후보는 안 후보와의 토론 중 “대장동 개발이익 환수를 포기하면서 특정 민간에게 1조원 이익을 몰아준 건 개발이익 완전환수제와는 전혀 다른 방향”이라는 안 후보의 지적에 “바로 그것이다”라고 짚었다. 이어 “이번에 개발이익 환수법을 제정하자고 했더니 국민의힘에서 막고 있다. 윤 후보께서 국민의힘이 막아서 못 만드는 개발이익 환수법을 찬성하시고 입법하라고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직격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배임 혐의가 유죄라 보느냐는 심 후보의 질문에는 “유씨와 김씨가 자기들끼리 한 녹음에 ‘2층 이재명이 알면 큰일 난다, 절대 비밀로 해라’는 녹취도 있다”며 “(나와) 연결을 안 시키는게 (맞는다)”라고 답했다.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 방어에 집중했다면 윤 후보는 경제와 안보 전 분야와 관련해 질문 공세를 받아야 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기록한 윤 후보를 향해 여야 후보들이 집중적으로 견제구를 날리는 모습이었다. 이 과정에서 윤 후보 역시 언성을 높이면서 후보들이 ‘강대강’으로 대치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35조원 추경하자고 말씀하시면서 ‘단, 다른 예산 확정된 것을 깎아서 하라’고 말하면 옳지 않은데 이 주장을 계속 유지할 생각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제가 한 얘기가 아니고 당에서 한 모양”이라면서 “제가 처음에 50조를 9월에 내놓을 때는 정확한 근거와 사용처를 정해서 내놨다. 저희는 제대로 된 안을 내놓으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부동산 정책을 말하는 과정에서 실언을 하기도 했다. 안 후보는 부동산 토론에서 “윤 후보가 2030 청년을 위해 군필자에게 청약가점 5점을 부여하겠다고 공약한 것으로 안다”며 “혹시 청약점수 만점이 몇 점인지 아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40점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안 후보가 즉시 “84점인데요”라고 정정하자 윤 후보는 “예, 84점”이라고 정정하며 진땀을 흘려야 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의 안보관을 집중 공격했다. 윤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 능력 강화 공약을 문제 삼았다. 심 후보는 “군사 지휘관은 교전 승리가 목적이지만 대통령은 전쟁 자체가 일어나지 않도록 정치, 외교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지 않느냐"며 포문을 열자 윤 후보는 ”전쟁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서“라며 ”무기 체계만 중요한 게 아니라 (사용할 수 있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우리가 드러내는 것, 천명하는 것 자체가 전쟁을 막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후보에게 질문이 집중되면서 윤 후보의 발언 가능 시간을 보여주는 전자시계는 가장 빠르게 ‘0’을 가리켰다. 이에 진행자가 시간이 가장 많이 남은 안 후보에게 자유 발언 시간을 주기도 했다. 마찬가지로 시간이 많이 남은 심 후보에게는 상대방에게 답변 시간을 양보해도 좋다는 사인을 주기도 했다. 4자 토론을 통해 극적인 반전을 노렸던 심 후보와 안 후보로서는 아쉬운 장면이 연출된 셈이다.

한편, 중앙선관위가 예고한 대선 후보 4인의 법정 TV토론회는 총 3회(2월21일·2월25일·3월2일)다. 후보자 간 합의만 된다면 별도의 토론회는 언제든 열 수 있다. 다만 예정된 법정토론회 외에 추가로 토론회가 열릴지는 미지수다. 남은 대선 시간표 상 토론회를 더 추가하는 건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