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자 문자까지…‘제명 위기’ 윤미향, 의원들에게 구명 요청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2.10 1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역사 짓밟는 것”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유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지난 10월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부지법에서 열린 3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건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유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지난 2021년 10월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부지법에서 열린 3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건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제명 위기에 몰리자 동료 의원들에게 억울함을 호소하는 장문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의원은 여야 의원들을 최근 직접 만나거나 전화 통화를 걸어 자신과 관련된 15가지 의혹들을 직접 짚고 해명했으며 연락이 닿지 않은 의원들에게는 총 5000자 분량의 해명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은 해명 메시지를 통해 “공소사실만으로 국민의힘 의원들이 저를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의원직 제명 신속 결정이라는 1·24 기자회견으로 제명안이 강행 처리될 처지에 놓였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는 저에 대한 심각한 인권침해이고, 지난 30년 동안 피해자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쏟아왔던 운동의 역사와 제 삶을 짓밟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그는 본인의 기부금 및 정의연 자금 1억원 횡령 혐의에 대해서도 “2012년부터 2020년까지 9년여에 걸친 지출들을 한 데 묶은 것”이라며 “공적인 활동 경비임에도 1억원을 횡령했다고 기소하여 저를 파렴치한으로, 거센 비난의 대상으로 만들어 놓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혐의만으로 범죄자로 단죄하겠다는 시도 자체가 무죄 추정의 원칙을 거스르는 일이고, 진행 중인 재판을 흔들고 정당한 방어의 권리마저 빼앗는 일”이라며 “저에 대한 제명 강행 조치를 멈춰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저게 부여해 준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제명안이 철회되도록 협력해 주시기를 의원님들에게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를 전했다.

한편 국회 윤리특위는 지난 1월27일 윤 의원을 비롯해 이상직 무소속 의원과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의 제명안을 상정했으나 현재 여야 논의는 중단된 상태다. 이에 여야는 오는 14일 윤리특위를 다시 열고 이들의 제명안을 논의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명안이 효력을 발휘하려면 윤리특위 전체회의 의결을 거친 후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