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임기 내 종전선언은 지나친 욕심일수도”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2.02.10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전선언 한·미 문안 일치…여건 성숙시켜 다음 정부에 넘겨주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통신사 교류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의 의장사인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서면인터뷰를 한 후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통신사 교류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의 의장사인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서면인터뷰를 한 후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종전선언 구상과 관련해 “한·미 간에 북한에 제시할 종전선언 문안까지 의견 일치를 이뤘다”면서도 “우리 정부 임기 내에 종전선언을 이루겠다는 것은 지나친 욕심일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기 종료를 3개월 앞두고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의 임기 내 실현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다만 “적어도 종전선언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더욱 성숙시켜 다음 정부에 넘겨주고 싶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명을 받아내는 게 어렵다면 물밑대화라도 충분히 진전시키고 싶다는 게 문 대통령의 바람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임기 내 종전선언이 성사될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하진 않았다. 문 대통령은 “사실 ‘종전’은 남북 간에 여러 차례 합의했었다”며 “북·미 간에도 싱가포르 공동선언에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합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와 김 위원장은 여러 차례 만나 장시간 대화했고 깊이 소통하며 신뢰관계를 쌓았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의 핫라인이 가동된 적이 있나’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대신 “(남북 정상은) 만나지 못하는 동안에도 필요한 소통을 해왔다”며 친서 등을 활용한 소통이 이뤄졌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나와 김 위원장이 함께 했던 많은 노력이 유종의 미를 거두길 희망한다”며 “그동안 노력했던 것을 최대한 성과로 만들고 대화의 노력이 다음 정부에서 지속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여기서 언급한 ‘유종의 미’는 종전선언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혹은 남북·미·중이 참여하는 종전선언을 제안한 바 있다. 이후 한·미는 물밑에서 선언문 문구에 대한 협의를 해왔다. 

한편 북한의 연이은 무력도발에 대해선 “만약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가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 재개) 모라토리엄 선언을 파기하는 데까지 나아간다면 한반도는 순식간에 5년 전의 전쟁 위기 상황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최근 북한의 군사적 행동에 대한 국민과 국제사회의 우려가 많다. 나 역시 현재 한반도에 조성되고 있는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끈질긴 대화와 외교를 통해 그 같은 위기를 막는 것이야말로 관련국들의 정치 지도자들이 반드시 함께 해야 할 일”이라며 대화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