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우크라이나 여행 금지…“우리 국민 긴급철수”
  • 김준란 디지털팀 기자 (loveways12@naver.com)
  • 승인 2022.02.12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여행경보 가장 위급단계 발령…미철수시 여권법 처벌도
지난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회의 모습 ⓒ연합뉴스
2월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회의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러시아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대해 오는 13일부터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한다. 현지 체류 중인 우리 국민들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출국 지침이 내려졌다.

외교부는 11일 "한국시간으로 13일 오전 0시(우크라이나 현지시간 12일 오후 5시)부터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대한 여행경보 4단계(여행금지)를 긴급 발령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여행금지'는 정부가 운영하는 여행경보 제도 중 최고 단계로, 현지에서 철수하지 않으면 여권법 등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다.

외교부는 "급격한 현지 상황 악화에 대비한 정부 차원의 예방적 조치"라며 "현지 체류 중인 우리 국민께서는 가용한 항공편 등을 이용해 안전한 제3국 또는 우리나라로 긴급 철수해 주시고, 우크라이나로 여행 예정인 국민들께서는 여행 계획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한국 국민은 341명으로 파악됐다.

외교부는 우크라이나에 있는 국민들에게 출국 계획, 출국 사실에 대한 정보 등을 대사관에 통보해 달라고 알린 상태다. 외교부는 주우크라이나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항공편과 육로를 이용한 출국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우크라이나 체류 국민들이 가용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향후 항공기 임차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도 유사시 국민들의 이송을 위해 군용기 등의 적시 투입 준비 태세를 유지 중이다.

한편 다른 국가들도 속속 자국민들을 대피시키고 있다. 이날 일본과 네덜란드도 우크라이나 체류 자국민에 철수를 권고했다. 앞서 10일(현지시간 기준)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NBC 방송 인터뷰를 통해 우크라이나 체류 자국민에 즉시 떠나라고 경고하는 등 철수를 알렸다.

현재 러시아의 우방국인 중국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상황임에도, 이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러시아가 올림픽 중에도 언제든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고 강조하는 등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에 10만 명 병력을 집결시켰으며, 10일부터는 우크라이나 접경 벨라루스에서 3만 명 병력을 동원해 합동 훈련을 진행 중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