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장애인 시위 자제 요청…“시민 항의 쇄도”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2.22 14: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도 대규모 시위 진행…공사 “지하철 정상화에 큰 비용 소요, 시민 불편도 커”
지난 1월3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진행한 지하철 기습시위 모습 ⓒ연합뉴스
지난 1월3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지하철 기습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애인 단체가 앞선 출근길 기습 시위에 이어 대규모 시위 소식까지 예고하자 서울교통공사도 행동 자제 요청에 나섰다. 앞선 시위와 관련해 출근길에 불편을 겪은 시민들의 항의가 쇄도해서다.

공사는 22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를 향해 "(장애인 단체의) 시위 때마다 지하철 운영 정상화를 위해 매번 큰 비용이 소요되고 있고, 안전 관련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응에 차질이 빚어질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시위 자제를 요청했다.

공사는 "지금까지 전장연이 총 29차례 시위를 했다"며 "시위로 인해 최대 2시간 이상 열차가 지연되는 등 시민 불편이 막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 불편 민원은 총 2559건에 달하는 등 증가하고 있고, 시위로 인한 지하철 요금 반환 건수도 4717건에 달한다"며 "시위에 대한 강경 대응을 요구하는 시민들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공사는 전장연의 출근시간 지하철 기습 시위로 최근 시민들이 지하철 탑승을 기피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공사에 따르면, 주 시위장소 중 하나인 4호선 서울역의 승하차 인원은 1월28일 기준으로 평상시보다 19.5%나 감소했고 5호선 광화문역도 2월15일 승하차 인원이 시위가 없었던 8일보다 17.8% 감소했다.

공사는 이날 대규모 시위에 대비해 비상열차 투입을 검토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대한 줄여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장연은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시청역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1호선 지하철로 수원역까지 이동하며 장애인 이동권, 교육권, 노동권, 탈시설 권리 보장 요구 시위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규주 공사 영업계획처장은 "출근길 시위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호선 승객들의 불편이 시민 공감을 넘어 갈등과 혐오로까지 이어지는 상황"이라며 "이날 시위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기습시위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연이어 올라온 바 있다. 청원인들은 "선을 너무 넘었다"며 "무고한 시민들의 시간과 금전에 피해를 끼치고 있다. 그분들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민주주의 법치국가에서 정당한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