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바이오산업 글로벌화…백신 원천기술 확보”
  • 김준란 디지털팀 기자 (loveways12@naver.com)
  • 승인 2022.02.22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특별법 제정 등 공약 발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2일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특별법을 제정해 글로벌 산업 전환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후덕 민주당 선대위 정책본부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바이오헬스산업 5대 공약을 발표했다. 바이오헬스 5대 공약은 글로벌 산업으로의 대전환, 보건·안보 생산력·기술력 확보, 규제 국제화를 통한 세계시장 진출 촉진, 건강정보 데이터 활용 인프라 구축, 산업생태계 조성 및 기업투자 활성화 등이다.

윤 본부장은 "의료기술,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데이터, 건강기능식품, K뷰티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하도록 정책 패러다임을 대전환하겠다"며 "바이오헬스산업의 연구개발(R&D) 투자전략 수립과 실행, 규제와 제도 개선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감염병의 백신과 치료제가 국내에서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원천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원천기술 활용 고도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도 공약했다. 백신 제조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원료의약품과 핵심 의료기기부품의 자급화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또 지난 10여 년간 시장진입 장벽으로 문제를 야기했던 신의료기술 평가 방식을 선사용 후평가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며 바이오헬스 기업의 세계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R&D, 임상시험, 인허가, 실용화 단계별로 맞춤형 글로벌 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분산된 건강정보를 통합·조회할 수 있는 '마이헬스웨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해 건강정보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윤 본부장은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의료기관부터 시작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