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발 후퇴’ 정진석…“이준석에 악감정 없고 당권 투쟁도 아냐”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6.08 14: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억측에 당혹…노파심서 정치 선배로서 이야기”
“혁신위 구성 등 결정서 당내 의견 수렴은 부족”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부터), 권성동 원내대표, 정진석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8회 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부터), 권성동 원내대표, 정진석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8회 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최근 '공천 개혁'과 '우크라이나 방문' 등을 놓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신경전을 벌였던 '친윤계' 정진석 전 국회부의장이 "이 대표를 끌어내리려고 한다는 둥 이런 억측으로 연결돼서 당혹스러웠다. 그런 것이 아니다"라며 한 발 물러섰다. 다만 정 전 부의장은 "이 대표가 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은 멈추지 않았다.

정 전 부의장은 8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준석 대표에 악감정이 있는 것도 아니고 당권 투쟁한 것도 아니다"라며 "명색이 최다선(5선) 의원으로 있는데, 제가 산송장이 아닌 이상 필요할 때 필요한 얘기는 하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노파심에서 정치 선배로서의 이야기"라며 "당원들, 의원들의 의견이 있을 때 제가 대신 전달하는 것으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라고 당권 다툼 등 다른 의도가 없음을 강조했다.

다만 정 전 부의장은 "(이 대표가) 화두만 던지고 우크라이나로 가버리셨기 때문에 이 혁신이 무슨 혁신인가 하는 궁금증이 있다"거나 "최재형 위원장, 천하람 위원으로 보면 '이준석 혁신위'로 시작하는 것 같아 나머지 분들이 어떻게 채워질지는 두고 봐야한다"며 경계 태세를 이어갔다.

또 정 전 부의장은 혁신위 출범 과정에서 당내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윤석열 정부를 집권여당으로써 든든하게 뒷받침하기 위한 우리의 역할, 노선, 방식, 비전 등을 토론하는 자리가 우선적으로 마련됐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의견 수렴은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당에 혁신할 부분이 많지만 궁극적으로 관심사는 공천 문제로 귀결될 수밖에 없고, 결국 강한 반발에 직면하게 될 텐데, 오히려 초선인 최재형 의원 정도만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강한 믿음이 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정진석 국회부의장 등이 1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한 음식점에서 오찬을 함께 하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윤석열 당선인, 정진석 국회부의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정진석 전 국회부의장,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지난 3월1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한 음식점에서 오찬을 함께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정 전 부의장과 이 대표 간 SNS 설전은 지난 6일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 건을 두고 처음 촉발됐다. 정 전 부의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행이 "자기정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라며 "어느 일방의 편을 들기는 곤란하다. 한반도의 평화와 비핵화를 위한 러시아의 협조가 우리에게는 여전히 절실한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대표는 7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기간 중에 당사에 우크라이나 국기 조명 쏘고 러시아 규탄 결의안 내고 할 때 아무 말없다가 지금 와서 뜬금없이 러시아 역성들면 그게 간보는 거고 기회주의"라며 반박에 나섰다.

또 정 전 부의장은 7일 공천 혁신과 관련해서도 "공천혁신을 한다면서 측근인 정미경 최고위원을 분당을에 배치하는 것은 혁신도 정도(正道)도 아니고 공정과 상식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대표는 이날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이었던 정 전 부의장을 겨냥해 "(공천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가장 큰 이의제기는 충청남도 공천에서 PPAT 점수에 미달한 사람을 비례대표로 넣어 달라는 이야기였고 그 사람을 안 넣어주면 충청남도 도지사 선거가 위험하다고 이야기가 들어왔다. 저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도지사 선거는 승리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