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24시] 너와 나 함께 걷고 싶은 힐링 명소 봉곡사 “천년의 숲길”
  • 서지윤 충청본부 기자 (sisa411@sisajournal.com)
  • 승인 2022.06.09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인 가족과 함께 솔 내음 따라 걷는 최적의 힐링명소 추천
천년의 숲길 사진 ⓒ아산시
천년의 숲길 사진 ⓒ아산시
천년의 숲길 사진 ⓒ아산시

호젓한 숲길을 걷는 것만큼 안전하고 편안한 힐링 방법이 있을까? 아산시 ‘천년의 숲길’이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다. 

‘천년의 숲길’은 아산시 송악면 유곡리와 강장리, 동화리와 궁평리에 걸쳐 조성된 길로, 천년고찰 봉곡사로 향하는 길이라 ‘천년의 숲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봉곡사 주차장에서 봉곡사까지 오르는 길은 완만한 오르막길이다. 높게 솟은 소나무들이 만들어내는 장엄하고 기품있는 경치는 걷는 이의 시선을 압도한다. 한낮엔 벌써 햇볕이 꽤 따갑게 내리쬐는 요즘이지만, 하늘을 덮은 소나무 녹음이 만들어준 그늘 덕에 땀방울은 맺힐 새가 없다. 나무 사이사이 쏟아지는 햇빛과 나무 그림자를 즐기며, 짙은 숲 내음을 깊게 들이마시며 걷다 보면 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답답했던 마음까지 모두 떨쳐낼 수 있다. 

얕은 오르막길도 부담스러운 이들이라면 중간께 천년비손길과 솔바람길로 길이 나뉠 때 옆으로 빠져도 좋다. 넓고 경사 없는 임도로 조성되어 있어 걷기에 편하다. 웅장한 숲을 더 잘 느낄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천년의 숲길은 아름다운 풍광 속에 아픈 역사가 감춰져 있기도 하다. 길을 걷다 보면 빼곡한 소나무마다 V자 모양의 골이 팬 것을 볼 수 있는데, 2차대전 당시 일제가 비행기 연료를 만들기 위해 송진을 채취한 흔적이라고 한다. 그저 고마운 그늘을 만들어주고 멋진 경관을 만들어주는 줄로만 알았던 나무도 우리 민족과 고초를 함께 겪었던 것이다. V자 상처는 언뜻 나무가 웃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아픈 상처를 묵묵히 치유하고 지긋이 웃는 나무의 모습을 보면 경외심마저 든다.   

오르막길 끝에는 천년고찰 봉곡사가 있다. 신라 진성여왕 때 도선국사가 창건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고려 보조국사, 일제 강점기 만공스님이 큰 깨달음을 얻은 곳이라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다산 정약용을 비롯한 당대의 최고 학자들이 머물며 ‘성호 이익과 실학’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열었다고 한다. 임진왜란과 일제강점기, 6·25 등을 겪으며 본 모습을 많이 잃었지만 그 모든 것이 천년고찰이 간직한 역사인 셈이다. 

소담한 절을 구석구석 둘러보고, 약수터에 목을 축인 뒤 올라왔던 길을 되돌아 내려간다. 천년의 숲길을 즐기는 데 필요한 시간은 왕복 1시간 반. 조용히 발걸음을 옮기며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소리와 새들의 지저귐에 집중해보자. 상쾌하고 청량한 나무의 기운을 느껴보자. 일상의 스트레스도, 지긋지긋했던 코로나블루도, 천년의 숲 사이로 어느새 흩어져 사라질 것이다.

천안시가 지난 8일 천안시 반려동물지원센터 건립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안시

◇ 천안시, ‘반려동물 지원센터’ 건립 착수

천안시가 직영 반려동물 지원센터 신축에 착수한다.

시는 지난 8일 신동헌 부시장, 동물복지위원회 위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천안시 반려동물지원센터 건립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시민들의 반려동물 문화 향상과 동물복지 실현을 위해 올 12월 착공 및 내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780.41㎡ 지상 1층 규모의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건립한다. 

공사를 위해 시는 지난 2020년 농림축산식품부의 반려동물 산업 육성을 위한 동물보호센터 설치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6억원을 확보했으며, 도비 4억2000만원, 시비 14억8000만원 등을 투입해 25억원의 사업비로 센터를 신축할 예정이다. 

이번 보고회는 동물보호시설 관계자 등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시는 보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실시설계에 반영하고 개선할 계획이다.

천안시 반려동물 지원센터는 집중치료실, 수술실 등 의료공간에 집중함과 더불어 미용실과 촬영실, 놀이터 등 반려동물과 관련한 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제공하는 문화공간이 될 전망이다. 

가뭄으로 바닥을 드러낸 삽교호 전경 ⓒ당진시

◇ 당진시, 가뭄 대응 긴급 대책회의…피해 최소화 ‘총력’

당진시는 최근 계속되는 가뭄에 대응하고자 8일 오후 시청 아미홀에서 긴급 가뭄 긴급 대책회의 열었다. 

이번 회의는 윤동현 부시장 주재 아래 안전총괄과장 등 관련 부서장을 비롯해 한국농어촌공사 당진지사 및 당진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일선 현장의 읍면동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가뭄 현황을 청취하고 종합대책 추진상황 등을 점검했다.

한국농어촌공사 당진지사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3시 기준 삽교호 저수율은 35.8%로, 이달 25일이면 농업용수가 고갈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달 27일부터 ‘3일 단수, 4일 급수’의 제한급수를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시는 지난달 수립한 가뭄종합대책 추진계획을 기본으로 현재의 강수 현황과 앞으로의 강수 전망 등을 고려해 가뭄 상황관리 및 농업‧생활‧공업 용수 확보 방안 등 분야별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분야별 대책으로는 가뭄 해소 시까지 △농업용 저수지 저수율 및 생활용수 공급상황 모니터링 △용수개발사업 등 용수확보 사업 추진 △한국농어촌공사, 당진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등이다.

또한 시는 읍‧면‧동 가뭄 피해 최소화를 위한 관정개발 및 정비, 양수장비 구입 등을 위해 재난관리 기금 2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제10대 공주시장직 인수위원회 개소 모습 ⓒ공주시

◇ 최원철 공주시장 당선인, ‘행복한 공주 인수위원회’ 본격 가동 

최원철 공주시장 당선인이 다음 달 민선8기 공식 출범을 앞두고 ‘행복한 공주 인수위원회’라는 명칭으로 시장직 인수위원회 가동에 들어갔다.

최 당선인은 지난 8일 공주청년센터에서 인수위원과 시청 국‧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0대 공주시장직 인수위원회 개소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돌입했다. 

총 15명으로 구성된 인수위원회는 △자치행정 △경제산업 △문화복지 등 3개 분과로 운영된다. 위원장은 이용만 전 공주시교육장, 부위원장은 정환영 공주대 지리학과 교수가 각각 맡는다. 

인수위는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부서별 업무 현황을 보고 받은 뒤 17일부터 21일까지 공약 실행 방향을 논의한다. 

당선인의 공약 추진 방향 설정과 시정 현안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실시한 뒤 오는 28일 위원회 운영 결과 종합 보고를 끝으로 인수위 활동은 마무리된다. 

부여 궁남지 연꽃 ⓒ부여군
부여 궁남지 연꽃 ⓒ부여군
부여 궁남지 연꽃 ⓒ부여군

◇ 부여군, ‘궁남지 연꽃의 향연’ 준비 착착

부여군이 국내 최고(最古)의 정원, 궁남지 연꽃단지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군은 7월 천만송이 연꽃 만개를 위한 준비작업을 4월부터 추진해 왔다. 연꽃 식생지 10개소를 대상으로 개화를 촉진하기 위한 연단지 뒤집기 등 기초지반 작업을 완료한 상태다. 앞서 3월에는 기간제근로자 15명을 고용해 주변 고사목과 위험수목 정리, 탐방로 정비, 각종 폐기물 수거 등 관람 환경개선을 위한 정비에도 발 빠르게 나섰다.

더 나아가 군은 포룡정을 중심으로 약 10만여 평(12만8610㎡) 연지가 조성된 궁남지에 연꽃 50여 종을 심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5월부터 9월까지 꽃이 피는 수련을 기존보다 넓게 식재하고, 온대·열대수련, 호주수련 등 다양한 수종을 심어 볼거리를 늘렸다.

특히 밤의 여왕이라 불리는 빅토리아연꽃을 감상하기 좋은 장소로 이동시켜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빅토리아연꽃은 8~9월 한여름 밤에 단 3일 동안만 꽃을 볼 수 있어 사진애호가와 관람객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는 2종 16촉을 심어 꽃이 만개할 수 있도록 각별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또 다양한 연꽃과 함께 부들, 물양귀비, 물칸나, 물토란, 창포 등을 조화롭게 배치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포룡정이 있는 연못의 수질 개선을 위한 친환경 수질개선제를 지난달부터 매주 1회 살포해 악취 및 녹조를 제거하고 있다.

한편 올해 부여서동연꽃축제는 ‘스무살 연꽃화원의 초대 <빛나는 이야기를 담다>’라는 주제 아래 내달 14일부터 17일까지 궁남지에서 4일간 펼쳐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