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24시] 임태희 경기교육감 당선인 인수위 구성 “진보 교육정책 재평가”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06.09 1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운용 종합점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월간 교육행정’ 창간
임태희 경기교육감 당선인 (사진=임태희 당선인 제공)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인 ⓒ임태희 당선인 제공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인이 민선5기 경기도교육감 인수위원회 인수위원 12명을 내정하고, 9일 기자회견을 통해 인수위 운영 방향 및 활동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인수위를 통해 그동안의 진보 교육정책을 전면 재평가한 후 여러 정책에 대한 최종 판단을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임 당선인은 지난 8일 인수위원회 위원장에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부위원장에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교수를 내정하는 등 12명 인수위원 명단을 공개한 바 있다. 부위원장에  내정된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제17대 국회의원(교육위원회 소속),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등을 역임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인물로 이명박 정부 대통령실 비서실장 출신인 임 당선자를 도와 정책 방향을 구상하게 된다. 부위원장을 맡게 된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교수는 경기도교육청 행정심판위원회 위원, 교육부 정책연구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이 외에 설세훈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홍정표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 구자억 서경대 부총장, 서혜정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사무국장, 온정덕 경인교대 교육학과 교수, 박승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조기성 서울 계성초 교사,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 소장, 박유현 DQ연구소 대표, 방종준 전 한경대 총장 비서관으로 구성됐다. 임 당선인은 인수위원회를 △조직인사 1‧2분과 △재정혁신분과 △정책공약분과 △교육과정분과 △격차해소분과 △미래교육분과 △IB추진분과 △DQ추진분과 △미디어소통 TF 등 10개 분과로 구성하고, 별도조직 형태로 대외협력단, 취임준비위원회, 자문위원회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임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환자를 치료할 때 먼저 정확히 진단해 어떤 치료를 할지 정하듯 이번에 꾸린 인수위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평가한 뒤 여러 정책에 대해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임 당선인은 혁신학교와 9시 등교제 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

임 당선인은 인수위 운영 방향을 △경기교육 바꾸고, 새롭게 △학생 중심 미래선도 교육 △소통‧공감 경기도교육청으로 내세웠다. 

이번 인수위는 별도 명칭을 정하지 않았으며 ‘민선5기 경기도교육감 인수위원회’로 사용하기로 했다. ‘민선5기 경기도교육감 인수위원회’는 오는 13일 공식 출범한다.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운용 종합점검

경기도교육청이 안정적 노사관계를 위해 6월부터 10월까지 소속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공무직원 운용 종합 점검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노사 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을, 교육지원청은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공무직원 운용 사항을 매년 점검해 왔다.

주요 점검 사항은 △인력 관리(채용, 근로계약, 근무성적평가 등) △복무 관리(근로시간, 휴일, 휴가 등) △보수 관리(기본급 및 각종 수당 지급기준, 퇴직급여 제도 등) △단체협약 이행(교육훈련, 조합원 교육활동 등) 등이다.

도교육청은 5월 말까지 지역 교육지원청과 사전 협의회를 거쳐 현장 방문 점검에 대해 현장 의견을 듣고 점검 내용과 방법, 일정 등을 협의해 점검 계획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나의신 노사협력과장은 “교육공무직원 운용 관련해 현장의 부적정 사항을 예방하고 현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종합 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종합 점검을 통해 기본과 상식이 지켜지는 공정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종합 점검 평가 협의회를 운영해 현장에서의 주요 문제점과 점검 결과를 안내하고, 다음해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인터뷰 전문 간행물 ‘월간 교육행정’ 창간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은 인터뷰 전문 정기 간행물 ‘월간 교육행정’을 창간했다고 9일 밝혔다.

‘월간 교육행정’은 도교육청 소속 공무원 기자단이 경기교육가족을 비롯 무용가, 작가 등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을 직접 취재한 인터뷰를 소개하면서 공직 가치와 공동체 의식을 확산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이번 창간호에는 △내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아이들 △학생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펼치는 교육이야기 △감사(監査)해서 감사(感謝)해요 △최고이거나 최초이거나 △플라멩코를 사랑한 그녀 △BOOK LIFE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학교 현장 이야기를 담은 ‘교육행정 마음사전’을 통해 교육행정실에서 있었던 여러 사연과 따뜻한 현장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한양수 원장은 “간행물 발간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육공동체가 서로 공감하는 조직 문화가 꽃피우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육공동체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식들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