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산업부 블랙리스트’ 관련 백운규 전 장관 소환조사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6.09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자택·한양대 사무실 압수수색 20일 만에
서울동부지검, 9일 백 전 장관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소환 조사하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최형원)는 9일 오전 백 전 장관을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백 전 장관이 현재 교수로 재직 중인 한양대 사무실 및 자택, 산하기관까지 압수수색에 나선 지 약 20일 만이다.

앞서 검찰은 5월 초까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 핵심 관계자를 대부분 소환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피고발인 5명 중 이인호 전 산업부차관, 김모 전 운영지원과장(국장), 손모 전 혁신행정담당관(과장), 박모 전 에너지산업정책관(국장) 4명이다.

백 전 장관은 산하기관장에게 사퇴 압박을 가한 혐의를 받는다. 2019년 1월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전력의 발전 자회사 4곳의 사장들이 산업부 윗선의 압력으로 일괄 사표 냈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은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산업부 차관 등 총 5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첫 고발이 이뤄진 지 3년여 만인 올해 3월부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 당시 산업부 차관 등을 잇달아 조사해왔다.  검찰은 지난 3월 산업부와 산하기관 8곳을 압수수색했으며, 지난달 19일 백 전 장관의 자택, 한양대 퓨전테크놀로지센터 사무실과 한국석유관리원·대한석탄공사·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산업부 산하기관 6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이메일 내역 등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의 최종 책임자로 지목된 백 전 장관은 압수수색 당시 ‘문 정부에서 지시받은 내용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저희가 그렇게 지시받고 움직이지는 않았다”며 “항상 법과 규정을 준수하며 처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기관장 임기가 만료되기 전 사퇴를 지시했다는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부당개입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오후 공판기일에 출석하기 위해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지법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부당개입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오후 공판기일에 출석하기 위해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지법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