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X파일’ 언급한 박지원…“정치·기업·연예인 등…공개되면 이혼”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6.10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개시 사회적 문제…특별법으로 폐기하려 했으나 못해”
내용에 대해선 “증권가 정보지에 불과한 내용”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 원장이 국정원에 문재인 정부 이전 60년 동안의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등의 이른바 ‘X파일’이 있다며 해당 자료들의 폐기를 주장했다.

박 전 원장은 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2년간 국정원에서 꼭 해보고 싶었는데 못해서 아쉬운 게 있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국정원이 정치·기업·언론인 등 우리 사회 모든 분들을 ‘X파일’로 만들어 보관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공개되면 굉장히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을 해당 건으로 처벌하기도 어렵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공소시효가 7년 밖에 안되기 때문에 공소시효가 지나서 검찰도 처벌할 가치가 없으면 조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야 의원들에게 ‘이 불행한 역사를 남겨 놓으면 안된다. 특별법을 제정해 폐기해야 한다’고 했는데 못했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각 개인에 대한 X파일이 국정원에 안에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60년 간의 ‘X파일’이 모두 서버에 있다”면서 “(진행자인) 김현정 앵커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내용에 대해선 “언론인, 정치인, 기업인 등에 대한 내용들을 보면 다 ‘카더라’, 소위 증권가 정보지에 불과한 내용”이라며 “예를 들면 ‘정치인은 어디, 어떻게 해서 돈을 받았다더라’나 ‘무슨 연예인하고 썸띵이 있다’ 이런 것들이 다 있다. 확인되지 않은 정보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박 전 원장은 “국회에서 ‘만약 이것을 공개하면, 저는 제 아내가 일찍 하늘나라로 갔지만 의원님들 이혼 당한다’라고 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문재인 대통령과 박지원 국정원장이 영원히 집권하면 (X파일을) 공개하지 않겠지만 만약 다른 국정원장 와서 공소시효도 넘은 특정인의 자료를 공개했을 때 얼마나 많은 파장이 오겠느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