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野 ‘처럼회 해체’ 요구에 “개혁의 순교자 각오된 분들”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6.14 13: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스 있는 계파 모임 아냐…합리적·온건 성향 가진 분들”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당내에서 강경파 초선 의원 모임 ‘처럼회’의 해산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처럼회 소속 의원들은) 사적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시대적 과제인 정치개혁, 검찰개혁 과정에서 자신이 기꺼이 순교자가 될 수 있다는 헌신의 각오가 돼 있는 분들”이라고 주장했다.

처럼회 소속인 황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일부 언론에서는 강경 개혁파 의원들로 분류되고 있지만, 사실 면면을 살펴보면 합리적이고 온건한 성향을 가진 분들이 대부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처럼회는 보스가 있는 계파 모임이 아니다”라며 “검찰을 포함한 권력기관 개혁 방안에 대한 연구 모임 또는 공부 모임으로 시작했고, 지금 국회에 등록된 연구단체”라고 말했다.

이어 “처럼회도 지금의 위기 상황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처럼회 해체가 정답이냐, 이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처럼회) 활동 성과나 앞으로의 활동 방향에 대해 기대하고 응원하는 의원들, 또 우리 당원들의 목소리도 경청할 필요가 있다. 오히려 섣불리 (처럼회 해체를) 촉진하다 보면 분열이 촉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황 의원은 당내 의원을 향한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 근원지로 처럼회가 지목되는 것에 대해 “그건 비약이 있다”면서도 “‘수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문자 폭탄을 보내는 것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 의원이 어디 있겠나. 그 부분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했다. ‘수박’은 이재명 의원의 강성 지지층이 ‘겉은 푸르면서 속은 빨갛다’며 이낙연 전 대표 측을 비롯한 친문(친문재인) 정치인을 비난할 때 쓰는 표현이다.

처럼회에 소속된 의원은 총 22명이다. 황 의원을 비롯해 최강욱·김남국·김용민·이수진 의원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 강행 처리 과정에서 위장 탈당한 민형배 의원 등이 소속돼 있다. 처럼회를 두고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전날 CBS라디오에서 “마치 공부 모임을 하는 것처럼 둔갑했는데 찌들어 있는 계파가 여기저기 있다”며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해체 명령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1 지방선거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김민석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처럼회를 직격하며 “연고성 계파는 모두 해체가 답”이라고 밝혔다. 그는 “86(80년대 학번, 60년대생) 연고 그룹도 해체해야 한다”며 “당내 선거에 나서는 개인만 탈퇴하는 식은 부족하다”고 부연했다. 다만 우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원 모임은 자발적으로 결성된 만큼 해체도 그들이 결정해야 한다”며 “제가 나서서 모임을 해체하자고 하고 싶진 않다”고 해체 요구에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