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野 ‘월북 인정’ 회유 의혹에 “가능성 없다” 일축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7.03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희 임명 강행 땐 尹 정권 지지율 급락할 것”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치보복 수사 대책과 전당대회 준비 등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치보복 수사 대책과 전당대회 준비 등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자당 황희·김철민 의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유족에게 ‘월북을 인정하면 보상해주겠다’는 취지로 회유를 시도했다는 주장과 관련,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거론된 두 의원이 사적으로 어떤 대화를 했는지는 내가 알 수 없다”면서도 “월북의 증거가 없는데 유가족에게 월북을 인정하라고 강요했거나 회유했을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 차원의 자체 조사를 하느냐는 질문에는 “우리가 조사할 내용은 아닌 듯 하다”고 선을 그었다.

우 비대위원장은 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현재로선 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며 “‘억울하다, 실무자 실수’라고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니 (결국)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압박했다.

그는 “일각에선 인사청문회를 열어서 해명 기회를 주자는 의견도 있지만 수사 의뢰된 사안을 국회에서 해명 기회를 주는건 전례가 없는 일이란 측면에서 답이 (이미) 나왔다. 조속히 대통령이 결단하길 바란다”며 “만약 김 후보자 지명(임명)을 강행하면 정권 지지율이 급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야 원내대표 간 비공개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선 “1일로 예정됐던 국회의장 선거(본회의를) 4일로 연기한 건 좀 더 여야 간의 대화 분위기를 만들려는 목적”이라며 “권성동 원내대표를 포함해 국민의힘 지도부가 좀 더 변화된 안을 가져왔으면 하는 부탁을 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어 “내가 원내대표라면 안을 2~3개 더 가져올 수 있다”며 “상상력의 문제다. 야당을 협상 파트너로 생각한다면 이정도면 야당이 받아들이겠다는 안을, (현재안을) 본인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건 알지만 그 대신 야당이 받을 다른 안을 제안할 수 있는 게 여당의 정치력이고 협상력”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7월 임시국회 내 납품단가연동제 처리와 관련해선 “대선 시기 각 후보들의 공통공약이었다.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의힘과 윤 대통령이 입장을 바꾸지 않는 한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한다”며 “이것도 원구성이 시급히 이뤄져야 할 이유 중 하나”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