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24시] 남해군, 내달 8일 남해 문화재야행 개최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9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중앙시장, 2022 전통시장 활성화 부문 행안부 장관상 수상
DL건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주택전시관 30일 오픈

‘2022년 남해 문화재야행(夜行)’이 10월8~9일 남해향교 등 남해읍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첫 선을 보이는 남해문화재야행은 ‘유배자처! 낭만객의 밤’ 이라는 주제로 야경(夜景), 야로(夜路), 야사(夜史), 야설(夜說), 야식(夜食), 야시(夜市)등 6야(夜)로 구성된 프로그램이 소개된다. 특히 남해군은 남해향교와 유배문학관, 전통시장 아랫길 등 시가지에서 문화재에 기반한 남해읍 밤거리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예정이다. 

‘문화재 야행’은 10월8일 오후 6시 남해향교에서 유배문학관으로 출발하는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막이 오른다. 남해향교 → 읍사무소 → 효자문 삼거리 → 유배문학관으로 이동하는 퍼레이드는 각계각층 8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방문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퍼레이드가 주 공연장인 유배문학관에 들어서면 개막 선언과 함께 본격적인 문화재야행이 시작된다. 각종 공연과 체험이 유배문학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유배자처!로(路)는 유배문학관 ↔ 청년창업거리 ↔ 회나무 ↔ 전통시장 아랫길 ↔ 남해향교로 이어지는 길이다. 길을 따라 호러퍼포먼스와 버스킹, 지그재그밴드 등 공연이 준비돼 있다.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 활용사업 중 규모가 가장 큰 사업으로, 야간에 개방하는 특색 있는 지역의 문화재를 관람과 공연 등이 진행되는 행사다. 행사 일정과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남해문화재야행(http://nhyh.kr/html/main/main.php)’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해 문화재야행 포스터 ⓒ남해군
남해 문화재야행 포스터 ⓒ남해군

◇ 진주 중앙시장, 2022 전통시장 활성화 부문 행안부 장관상 수상

경남 진주시는 진주 중앙시장이 2022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정부포상에서 우수시장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진주 중앙시장은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으로 중앙·논개시장 대관문 아케이드를 조성하고, 노점 매대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해 쇼핑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 왔다. 

이외에도 김병섭 진주 논개시장 이사가 우수 상인, 진영준 경남은행 진주시청점 지점장이 우수 민간기관, 김지영 진주시청 도시재생과 주무관이 우수 공무원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강대운 진주 중앙시장 상인회장은 “이번 수상을 중앙시장 상인 모두가 변화하고, 한걸음 나아가는 계기로 삼아 시장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투시도 ⓒDL건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투시도 ⓒDL건설

◇ DL건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주택전시관 30일 오픈

DL건설은 오는 30일 경남 사천시 사천읍에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주택전시관 문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29일 DL건설에 따르면,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는 지하 2층~지상 29층 9개 동 규모로 건립되는 아파트다. 이는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2개 타입) 1043세대와 사천시 내에서 보기 드문 전용면적 154㎡(1개 타입) 펜트하우스 4세대 등 총 1047세대가 공급된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의 가장 큰 특징은 사천읍 권역 내에서 유일하게 바다와 인접해 오션뷰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지역에서 공급된 적이 없었던 최고 29층 높이에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공원형 단지 설계, 세대당 1.5대의 여유 있는 지하 주차공간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단지가 들어서는 사천읍 권역은 사천공항이 위치한 곳이다. 이 탓에 대부분 지역이 45m 고도 제한을 받아 15층 이상 아파트가 보기 힘들고, 건폐율이 높아 개방감이 부족한 단지가 대부분이다. 이에 반해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는 고도제한구역에서 벗어난 29층 높이와 조망 특화 단지 배치 설계를 통해 개방감을 극대화한 상품을 선보인다.

바다뿐만 아니라 단지 남측에는 지역 내 벚꽃 명소인 선진리성이 있고, 단지 정문 앞으로는 사천시에서 조성하는 수변공원(공원·광장·분수대·전망대 등 설치 예정, 2022년 12월 준공 예정)도 위치해 있다. 단지와 인접한 해안에는 산책로까지 조성돼 있어 지역에서 돋보이는 수려한 자연 전망과 쾌적한 친수주거 환경을 함께 만끽할 수 있는 입지를 확보했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놀이터와작은도서관, 맘스카페, 피트니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도 계획돼 있다. 국공립 어린이집(예정)과 초등학생 대상 돌봄센터(예정)를 제공하고, 사남초에서 운영하는 스쿨버스를 통해 단지 앞에서 통학 가능하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는 내달 4일 특별공급 청약을 접수한다. 이후 5일 1순위, 6일 2순위 청약 접수를 실시한다. 이어 13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자세한 입주자모집공고 및 상품과 관련된 내용은 분양홈페이지와 주택전시관을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의 주택전시관은 경남 사천시 사천읍에 위치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