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노회 명예회복자들 “배신 넘어 구속 앞장선 김순호 물러나야”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2.10.24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순호 근무’ 대공분실 구속자 269명 중 70명, 민주화 유공자
“헌법 질서 어지럽힌 홍승상 등 여전히 포상·표창 박탈 안 당해”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찰제도발전위원회 2차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9월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찰제도발전위원회 2차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의 ‘밀정 의혹’이 다시금 커지는 모양새다. 앞서 김 국장에게 대공사건 관련 구속 수사를 받은 사람 4명 중 1명 이상이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이에 노동운동단체 명예회복자들은 “김 국장이 경찰국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노동운동단체 명예회복자들은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국장은 민주화 운동에 대한 배신을 넘어 구속에 앞장서며, 그 대가로 포상과 고속 승진을 통해 경찰국장으로 임명됐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김 국장이 민주화 운동을 탄압한 대가로 받은 포상과 승진을 취소하고, 경찰국장 자리에서도 경질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재환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 전 회장은 “김순호 경찰국장이 경찰에 특채된 1989년 8월부터 1996년까지 민주화 운동 탄압과 관련자 구속에 앞장섰다”며 “당시 홍승상 전 경감은 ‘박종철 사건’으로 저하된 대공요원들 사기를 올리기 위해 인노회 사건에 착수했다고 그에 저서를 통해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화운동 백서에서 확인한 결과, 노동운동 관련 구속자 269명 중 70명이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명예회복이 확정됐다”며 “민주화운동 관련 명예회복 신청자 중 1989년 이후 사건 관련자가 유난히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MBC의 23일 보도에 따르면, 김 국장은 해당 기간 동안 범인검거 유공 등으로 대통령 표창 등 6차례 포상을 받았고, 1992년 경사, 1994년 경위, 1998년 경감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하지만 김 국장은 그동안 어떤 공안사건을 맡았고, 누구를 검거해 포상을 받았는지 내역을 공개한 적은 없다.

또 안 전 회장은 1999년 제정된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 및 보상법을 거론하며 “헌법 질서를 어지럽힌 당사자는 (김 국장과) 당시 홍제동 대공분실의 홍승상 전 경감 등을 비롯한 대포 경찰들이었으나, 아직도 그들에 대한 포상과 표창은 박탈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국장의 ‘밀정 의혹’은 초대 경찰국장으로 낙점된 직후 불거졌다. 이 의혹은 김 국장이 프락치(끄나풀) 활동을 통해 인노회 동료들을 밀고했고, 그 대가로 1989년 경찰 대공요원으로 특채됐다는 내용이 골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