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준공대금 못받은 업체들…“강원도, 책임지고 해결하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10.25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공대금 못 받으면 지역사회 및 서민경제에까지 위협”
25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앞에서 강원중도개발공사 공사대금 조기집행 대책위원회가 레고랜드 기반시설공사 대금 지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앞에서 강원중도개발공사 공사대금 조기집행 대책위원회가 레고랜드 기반시설공사 대금 지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른바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가 금융시장 혼란으로까지 번진 가운데 기반 조성사업에 참여했던 지역 건설업체들이 강원도에 공사대금 지급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원도중도개발공사 공사대금 조기집행 대책위원회(대책위)는 25일 강원도청 앞 집회에서 “강원도의 기습적인 강원도중도개발공사에 대한 기업회생절차 발표로 동부건설을 비롯한 6개 하도급 업체가 준공대금 수령에 난항이 예상된다”며 “강원도가 나서서 준공대금 136억원을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적기에 준공대금을 수령받지 못하면 노동자, 장비, 자재업체에 대금지급이 지연되고 대부분이 지역사회를 기반하고 있는 만큼 도내 서민경제에 위협이 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준공대가 지급의 책임에서 강원도도 자유롭지 않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날 대책위는 “레고랜드 공사 당시 여러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5일 정식개장을 위해 동정길에 돌관 공사를 시행하는 등 책무를 다했다”며 “기반시설공사는 강원도중도개발공사가 발주했지만, 도와 강원도중도개발공사의 특수관계를 고려할 때 준공 대가 지급의 책임은 강원도에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동부건설을 포함한 하도급업체의 경영난을 고려해 기반시설공사에 대한 준공대금을 적기에 지급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바란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