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사 “접경지역 경기도, 한반도 긴장 속 비상 상황 대비해야”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10.26 13: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25일 연천군 차탄리 민방위 주민대피시설 찾아 대비 태세 점검
김동연 경기도지사(좌측)가 25일 접경지역인 연천군 차탄리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을 찾아 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좌측)가 10월 25일 연천군 차탄리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을 찾아 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경기도 제공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5일 접경지역인 연천군 차탄리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을 찾아 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김 지사는 “접경지대에 있고 위도상 가장 높은 연천에서 군민들의 안전을 살피기 위해 대피소를 방문했다”며 “그래서는 안 되지만 있을 수 있는 여러 비상 상황이나 국지 도발 등에 대해 우리 군민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경기도와 연천군, 5사단을 포함한 군 장병 여러분과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점검은 최근 안보 상황과 관련해 접경지역 민방위 대응체계를 살피는 한편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이뤄졌다. 남북 대화 등 긴장 완화 노력도 중요하지만 방대한 접경지역에 놓여 있는 경기도는 만약에 사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날 김 지사는 김덕현 연천군수와 이순구 경기도 비상기획관 등과 함께 연천군 관계자로부터 주민대피시설 현황 및 주민대피체계 등에 대해 보고받았다. 또한 시설 내 구비 물품 비치 여부, 비상장비 가동상태 등을 점검하고 비상사태 대비에 힘쓰고 있는 담당자들을 격려했다.

이순구 경기도 비상기획관은 “지하 대피시설의 경우 계단으로 내려가야 해서 노인분들의 이용이 불편하고 관리도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면서 “내년부터 마을회관이나 여가시설 등을 활용해 지상 대피시설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타당한 제안이라며 시행을 지시하는 한편, 비상 시 주민들이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평소 비상 발전기, 급수시설, 구급함 등 비상 대비용 비품·장비에 대한 운영·관리에도 각별히 주의와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날 주민대피시설에서 김흥준 제5보병사단장과 영상통화를 하며 “최근 북한의 여러 움직임 등 긴장도가 올라가고 있어 특별히 신경쓰고 있는데 도지사로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경기도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며 “앞으로 혹시 생길 수 있는 국지도발 등을 대비해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 김흥준 사단장은 “최근 연천으로 주소를 옮겨 연천군민이 됐는데 제 고향을 잘 지키겠다”며 “주민 안전과 대원들의 생존을 최우선으로 부대를 지휘할 것이며, 도발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연천군과도 잘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경기도는 현재 시군과 합동으로 도내 접경지역 주민대피시설 77개소와 민방위 경보시설 162개소 등에 대한 점검을 추진, 유사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대피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정부 지원 주민대피시설 확충, 공공용 대피시설 추가 지정, 인접 지역 대피계획 수립 등 주민대피 사각 지역을 조기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 2023년도 충무계획 작성, 민방위대 동원 즉응태세 유지, 주민신고망 재정비, 비상시 국민 행동 요령 홍보 등을 통해 비상 사태에 대비해 나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