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정부, 日기업에 ‘기부금 명목’ 배상금 갹출 타진”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10.26 1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아사히 보도…“징용공 동의 위해 日측 부담 요구”
조현동 외교부 1차관(왼쪽)과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25일 도쿄 제국(데이코쿠) 호텔에서 열린 한일 외교차관 회담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왼쪽)과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25일 도쿄 제국(데이코쿠) 호텔에서 열린 한·일 외교차관 회담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일 정부가 강제징용 노동자들에 대한 일본 기업 배상금을 한국 재단이 대신 내는 방안을 협의 중인 가운데, 일본 기업이 기부금 형식으로 재단에 자금을 전달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26일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 정부가 애초에 (일본 기업의) 배상을 대신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여론이 강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해 한국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기부금을 모아 배상을 대신하는 방향으로 생각이 굳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언급된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은 2014년 일제강제동원피해·희생자·유족에 대한 복지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기업이 설립한 행정안전부 산하 재단이다.

신문은 이어 “한국 측은 그동안 외교 당국 간 협의에서 옛 징용공(강제노역 피해자)의 동의를 얻기 위해 배상 이행을 거부하는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에도 일정한 부담이 필요하다고 전달했으며, 양사가 배상액과 같은 금액을 ‘기부’ 등의 명목으로 거출하는 안을 물밑에서 타진했다”고 전했다.

앞서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참석차 일본을 방문한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전날(25일) 도쿄의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을 만나 90분간 회담을 가졌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한 양자회담이 끝난 후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에 성의 있는 호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가 타진한 이같은 방안에 대해 “윤석열 정권이 낮은 지지율에도 한·일 관계 개선에 의욕적인 자세를 보인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이어 “조속히 문제 해결 방안을 결정하기 위해 11월로 예정된 아세안 정상회의 등 일련의 국제회의에서 첫 정상회담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는 11월에는 아세안 정상회의를 비롯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국제 회의가 잇달아 예정되어 있다. 이에 지난 9월 뉴욕에서 약식회담을 가졌던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식 정상회담 가능성을 거론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