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전현희 ‘정치 감사’ 주장 정면 반박…“전혀 사실 아냐”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10.26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희, 정당 사유없이 조사 회피…감사 방해” 주장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감사원 감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감사원 감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감사원이 정치 탄압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 가운데, 감사원이 “사실과 다르다”며 정면 반박에 나섰다. 

감사원은 26일에 낸 입장문에서 “전 위원장의 브리핑 내용 중 사실과 다른 주장에 대해 수사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실관계 위주로 설명한다”고 밝혔다.

먼저 감사원은 “감사원이 전 위원장 본인에 대한 직접 조사 요구를 의도적으로 거절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이번 감사기간 중 위원장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실관계 확인 및 주변 조사를 완료했고 본인에게 수 차례 해명 기회를 줬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전 위원장은 정당한 사유없이 조사를 회피했으며 오히려 사실과 다른 주장을 계속하면서 감사원 감사를 방해했다”면서 “감사원은 기존에 확보한 자료 및 여러 관련자들의 진술 등을 토대로 전 위원장에 대해 여러 혐의로 수사를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감사원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아들 의혹,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유권해석에 대한 실무진의 결론을 자의적으로 변경하거나 개입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전 위원장 주장도 반박했다. 감사원은 “관련 증거 및 종합적인 사실관계와 다르다”면서 “많은 권익위 직원들이 조사 과정에서 위장원장의 발언과 다른 내용들을 사실대로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감사원은 2020년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의 군 특혜 의혹과 관련한 권익위의 유권해석 과정에서 전 위원장의 부당한 개입 정황이 나왔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기자회견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의뢰는 임기가 정해진 권익위 위원장을 사퇴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명백한 정치탄압이자 불법 직원남용”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전 위원장은 “권익위 소관 업무와 법령에 대한 유권해석과 보도자료 또는 보도해명자료 작성 권한은 기관장인 권익위원장에게 있으므로 그 과정이나 결론에 위원장의 부당한 개입이라는 용어 자체가 성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간 권익위를 대상으로 한 감사원 특별감사와 관련해서도 “감사원 감사관들은 안타까울 정도로 위원장의 지시나 보고, 개입을 불라며 원하는 답이 나올 때까지 기우제식으로 직원들에게 반복·강압적 조사를 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