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위해 앞장서는 외교부” 울분 토한 강제동원 피해자들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1.11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배상 토론회 불참 선언
“참석자 명단, 발제문도 못 받아…피해자 들러리 세우기”
지난달 26일 광주 서구 광주광역시의회 시민 소통실에서 강제 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일제 강제 동원시민모임, 소송대리인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 동원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유력안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6일 광주 서구 광주광역시의회 시민 소통실에서 강제 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일제 강제 동원시민모임, 소송대리인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 동원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유력안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오는 12일 국회에서 열리는 배상 관련 토론회 참석을 거부하면서 외교부에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과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소송 대리인단은 11일 성명을 내고 “외교부가 보안을 이유로 토론회를 하루 앞둔 현재까지 발제자의 발제문조차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다리다 못해 외교부에 토론자가 누구인지, 당일 행사 개요와 발제문을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며 “결국 외교부는 전날 10일 오후에서야 행사 개요와 토론자가 누구인지 등을 알려줬지만 보안을 이유로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의 발제문은 보안을 이유로 이날 오후에야 제공하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사설단체의 행사도, 아파트 주민총회도 이렇게 날림으로 치르지는 않는다”며 “토론자에게 발제문조차 미리 제공할 수 없다면 이런 토론회는 왜 하는 것이냐. 무엇이 보안이라는 것인지도 뜬금없지만, 보안이 문제가 된다면 공개 토론회를 왜 하느냐. 그냥 와서 눈감고 듣기만 하라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2018년 대법원 판결 해당 사건 피해자 측은 이 문제의 가장 중요한 당사자”라며 “윤석열 정부의 일방통행식 소통, 안하무인 태도는 처음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피해자들의 권리가 실현되지 않도록 갖은 방법을 동원해 일본을 위해 앞장서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쓰비시 특허권·상표권 강제집행 관련 대법원 ‘의견서’ 제출과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에 수여 예정이던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 무산 등을 언급했다.

또 이들은 “공동주최 측이 알려진 것과 달리 ‘한일의원연맹’이 아니라 외교부와 여당의 특정 의원이 치르는 형식으로 뒤바뀐 것도 상식밖의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외교부의 행태는 당사자인 피해자 측을 무시하는 것을 넘어 노골적으로 모욕을 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피해자들을 들러리 세우는 이런 토론회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