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건설노조 직격 “조폭처럼 행동, 불법행위 뿌리 뽑겠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1.12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행위로 뜯어낸 이익, 부당이득 환수와 손해배상 청구할 것”
12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경남 창원시 명곡동 행복주택 건립현장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12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경남 창원시 명곡동 행복주택 건립현장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건설현장 노조의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관련 입법 개정을 예고했다.

12일 원 장관은 경남 창원시 명곡동 행복주택 건립 현장을 찾아 “이곳은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자신들의 장비 사용을 강요하고 자기들이 일방적으로 정한 돈을 지급하라고 한 현장이며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노조 측이 레미콘 공급을 중단시켜 공사가 상당 기간 지연된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건설노조가 금품과 장비 사용을 강요하며 공사를 방해하게 되면 공기가 지연되고 지연된 공기를 만회하려는 과정에서 안전과 시공 품질에도 영향이 미치게 된다”며 “노조는 자신들이 약자인 것처럼 집단적 위력을 내세워 조직폭력처럼 행동하는데 정부는 이러한 불법행위를 뿌리 뽑을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그러면서 “노조 간부들이 월례비나 공사 현장 금품 갈취를 통해 받은 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등 회계를 투명하게 조사해 불법행위로 뜯어낸 이익에 대해서는 몇 배의 부당이득 환수와 손해배상을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 측이 횡포를 부리며 타워 크레인, 레미콘 등에 대한 독점적 기득권을 가지고 공급을 끊는 것에 대해 그들이 계속 독점할 수 없도록 수급조절을 할 방침”이라며 “업무방해 목적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집회·시위의 권리를 남용할 수 없도록 입법 개정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건설노조 등은 행복주택 건립현장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건설 노동자들의 노력은 외면한 채 노동자와 노조를 적대하고 불법단체로 몰아가고 있다”며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