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간 기시다, 연이틀 한국 언급 “한·일 관계, 건전한 형태로”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1.15 18: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월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에 尹대통령 초청 검토
지난해 11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념촬영하는 윤석열(오른쪽)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념촬영하는 윤석열(오른쪽)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연이틀 한국 관련 발언을 내놓았다. 한국 정부가 지난 12일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결 방안을 공개한 이후 나온 발언이라 향후 한·일 관계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일본 공영 NHK방송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14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일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해 “지난해 한·일 정상회담에서 정상 간 합의가 있어서 양국 외교당국 등이 지금 노력하고 있다. 꼭 이 노력을 계속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소송 일본 피고 기업의 배상을 한국 재단이 대신하는 한국 측의 해결책에 대해서는 “한국 국내의 구체적 움직임에 대해 일일이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면서도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온 우호 관계의 기반을 바탕으로 한·일 관계를 건전한 형태로 되돌리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한국 정부와 지속해서 긴밀히 의사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3일(현지 시각) 기시다 총리는 워싱턴DC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강연에서도 “여러분도 걱정하고 있을지 모르겠다”며 “되도록 신속하게 현안을 해결해서 한·일 관계를 건전한 형태로 되돌려 발전시켜나가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기시다 총리가 언급한 ‘현안’은 강제징용 문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 등 일본 매체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오는 5월 19∼21일 히로시마에서 개최하는 G7 정상회의에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2일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토론회’를 통해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일본 전범 기업이 아닌 우리 기업을 통한 ‘제3자 변제’를 공식화했다.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수혜를 입은 한국 기업들의 기금을 출연 받아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조만간 피해자·유가족들에게 수령에 동의를 구하겠다고 밝혔으나 피해자들은 강력히 반대하는 상황이다. 강제동원 피해자 소송 지원단체 측은 “피해자들이 줄곧 염원한 진정한 사죄는 온데간데없고 애꿎은 우리 기업에게 배상금 부담만 강요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