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간부들, 北지령 받았나…경찰·국정원, 본부 압수수색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1.18 11: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법 위반 혐의…민주노총, 압수수색 반발하며 대치
18일 오전 국가정보원과 경찰청이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오전 국가정보원과 경찰청이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과 국가정보원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본부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18일 경찰과 국정원은 민주노총 관계자들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 중이다. 이번 압수수색은 민주노총 핵심 관계자 A씨 등 3명이 북한의 지령을 받고 반정부 활동을 한 것과 관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과 국정원은 A씨 등을 포함해 민주노총 보건의료부문 간부, 광주 기아자동차 노조 간부 등 3명에 대한 간첩 조직 하부망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몇 년간 내사한 사건과 관련된 증거를 확보했다”며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증거를 토대로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과 국정원이 압수수색을 시도하자 민주노총 측은 “부당한 수사”라며 “변호사 입회 하에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압수수색 장면을 유튜브로 생중계하고 있다. 경찰, 국정원과 민주노총 간의 대치가 이어지면서 압수수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찰과 국정원은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 외에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보건의료노조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