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에 금품’ 사업가 “공천 위한 로비 명목 돈 요구” 주장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1.20 12: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판서 금품수수 정황 통화내역 증거 제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연합뉴스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연합뉴스

10억원 대 불법 금품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사업가가 “이 전 부총장이 직접 금전요구를 했다”고 주장했다.

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옥곤)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 수재)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전 부총장의 2차 공판기일을 열었다. 공판에는 이 전 부총장에게 금품을 제공한 핵심 인물로 알려진 사업가 박아무개씨도 출석했다.

검찰이 박씨에게 이 전 부총장을 알게 된 경위를 묻자 박씨는 “자신이 민주당에서 중소기업 관련 위원회를 하며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도 언니 동생 사이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식으로 말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이 전 부총장이 박 장관과의 친분을 알리며 인사하려면 2000만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했나’라고 묻자 박씨는 “몇 천만원을 달라고 이야기 했다”라며 특정 지역의 호텔에서 돈을 건넨 사실에 대해서도 인정했다.

또한 검찰이 ‘선거비용이 필요해 이 전 부총장이 남편 소유인 경북 청송군 땅을 다운계약서를 쓰고 1억원을 달라고 했나’라고 묻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명의 이전도 못했고 답답한 심정”이라며 “이 전 부총장이 그 땅을 담보로 잡고 돈을 빌려달라고 했는데 땅도 안 주고, 담보도 안 잡혀 돈이 정치자금 성격으로 붕 떠버렸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이 전 부총장이 자기가 정치를 하는데 당 공천을 받으려면 로비도 해야하고 어른들에게 인사도 해야 한다며 나에게 땅을 담보로 주겠다고 하니 돈을 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기가 잘 되면 아는 사람이 많으니 도와주겠다고 하면서 참 많은 사람들의 이름을 댔고, 도움 받는 것도 좋고 땅도 좋고 두 가지 생각으로 돈을 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재판에서는 이 전 부총장과 박씨의 통화내역이 증거로 제시되기도 했다. 통화내역에서 박씨가 “일단 급하면 통장으로 5000만원 넣어드릴까요. 계좌번호 주세요”라고 하자 이 전 부총장이 “예”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