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24시] 포도의 고장 영천시, 샤인머스켓 브랜드화 박차
  • 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sisa523@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3 15: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청 강보라‧강미르 선수, 태권도 국가대표 선발 ‘확정’
영천시, 대기환경 개선 위해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사업 추진

 

영천시가 포항-익산 고속도로 영천휴게소에서 영천 샤인머스켓 브랜드 홍보행사를 하고 있다.ⓒ영천시
영천시가 포항-익산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샤인머스켓 브랜드 홍보행사를 하고 있다. ⓒ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샤인머스켓 시식홍보 행사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영천시는 포항-익산 고속도로 양방향 영천휴게소 2곳에서 소비자들에게 최고급 샤인머스켓을 시식하게 하고 시중보다 싸게 판매했다. 이번 행사에는 이정희 농업기술센터 소장 및 직원들과 홍보대사인 포도피플, 임고농협, 영천농협, 농협중앙회 영천시지부 등이 참여했다.

영천시는 지난해 기후의 영향으로 샤인머스켓의 당도 저하로 실망감이 컸던 소비자들에게 이번 행사에서 높은 당도와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였다. 그로 인에 영천시에서 준비한 샤인머스켓 물량 400여 상자가 조기에 매진됐다.

앞서 영천시는 지역 농가를 대상으로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생산과 포장, 저장까지 전반의 신뢰도 향상에 힘써 왔다. 또 소비촉진 행사로 농가 판매 고충을 해소하고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영천 과일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영천시 관계자는 “포도가 영천을 대표하는 농산물인 만큼 영천 과일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활동을 확대하고, 영천 샤인머스켓의 소비자의 신뢰도 회복과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영천시청 태권도단 소속 강보라‧미르 선수 자매가 국가대표에 선발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영천시
국가대표에 선발된 영천시청 태권도단 소속 강보라(우측) ‧강미르 자매 ⓒ영천시

◇ 영천시청 강보라‧강미르 선수, 태권도단 국가대표 선발 ‘확정’

경북 영천시의 강보라‧강미르 자매선수가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로 태극마크를 단다.

13일 영천시에 따르면, 영천시는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태백 고원체육관에서 열린 2023년도 국가대표선수선발 최종대회에서 영천시청 태권도단의 강보라‧강미르 선수가 1위를 차지하며 자매가 나란히 태극마크를 달게 됐다.

강보라 선수는 -49kg 결승전에서 상대선수를 2대 0의 점수로 꺾으며 무결점 경기를 펼쳤다. 강미르 선수는 -46kg 결승전에서 상대선수를 2대 1의 점수로 제압하며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지난해에 이어 강보라‧강미르 자매는 국가대표로서 5월에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릴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도 출전을 확정지었다. 두 선수는 오는 14일부터 진천선수촌에 입촌해 국제대회 출전 대비 강화훈련을 시작한다.

최기문 시장은 “두 자매선수가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자랑스럽고 기쁘다”며 “올해 있을 국제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으로 영천시를 널리 알려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영천시,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사업 추진

경북 영천시가 최근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2023년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영천시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관내 소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총 예산 14억4000만원을 투입한다. 영천시는 이번 예산으로 미세먼지 등의 방지시설, 사물인터넷(IoT), 저녹스버너 등의 설치와 교체를 지원한다.

영천시는 이번 지원사업에 선정돤 사업장에 대해서 방지시설의 규모에 따라 90%를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고, 10%는 사업장에서 부담한다.

참여대상은 공고일 현재 영천시 소재 4·5종 중소사업장이다. 또 예산여건에 따라 1~3종 중소사업장도 지원이 가능하다. 사업장당 1개 배출구에 연결된 방지시설 설치지원을 원칙으로 하며, 사업예산이 충분한 경우에는 추가지원도 받을 수 있다.

우선지원 대상은 미세먼지 발생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10년 이상 노후 방지시설 운영 사업장, 주거지 등 인근에 위치한 민원유발 사업장 등이다.

영천시 관계자는 “대기환경은 시민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한 사항인 만큼 관내 중소사업장들의 적극 참여를 통한 사업 추진을 통해 대기질보존과 생활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