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에 선 그은 정의당…“비교섭 3당이 ‘50억 클럽 특검’ 후보 추천해야”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2.13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민주는 사건 연루, 후보 추천 과정서 배제해야”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제28차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50억 클럽 특검' 추진에 대한 세부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제28차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50억 클럽 특검' 추진에 대한 세부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은 13일 ‘대장동 50억 클럽’ 비리 의혹의 진상을 밝힐 특별검사(특검) 후보를 비교섭단체 3당(정의당·기본소득당·시대전환)이 추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사건에 연루됐기에 특검 후보 추천 과정에서 빠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은주 원내대표는 13일 국회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곽상도 전 의원의 50억 뇌물 ‘무죄 판결 사건’은 검찰의 의도적인 무능이 부른 ‘사법 정의 훼손 사건’”이라며 “곽 전 의원, 박영수 전 특검, 권순일 전 대법관,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민정수석, 홍선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회장, 윤창근·강한구 전 성남시의원 등 일당 모두가 수사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특검 후보 추천 과정에서 거대 양당인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신 정의당·기본소득당·시대전환 등 비교섭단체 3당 합의로 추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50억 클럽의 실체는 법조계 고위 인사는 물론 민주당과 국민의힘 출신 전 의원이 연루된 개발비리 카르텔”이라며 “양당의 특검 추천은 검찰의 의도적인 무능을 되풀이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비교섭단체 3당이 후보 2명을 추천하면 윤석열 대통령이 특검을 임명하는 특검법을 14일 확정할 계획이다. 

정의당은 또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받는 김건희 여사 소환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수사 의지가 아닌 의혹을 덮을 의지만 내보인다면 검찰에 더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입법부인 국회가 나설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김건희 특검’에 대해선 “당장은 논의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거리를 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