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도 ‘착한가격’ 유지한 업소에 국비 15억원 첫 지원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2.14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전국 착한가격업소에 연간 평균 85만원 지원
ⓒ시사저널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한 분식점의 모습 ⓒ시사저널

경기 불황과 물가 상승으로 서민 생활이 어려운 가운데, 정부가 낮은 가격을 유지해 민생 안정에 힘쓴 전국 착한가격업소에 국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14일 올해 국비 15억원, 지방비 37억원 등 총 52억원의 예산을 착한가격업소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외식업, 이미용업, 세탁업 등에서 선정된 착한가격업소는 총 6146곳이다.

착한가격업소는 행안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을 위해 2011년부터 운영해온 제도이다. 가격과 위생청결도, 종사자 친절도, 공공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한다.

그동안 지자체에서는 낮은 가격을 유지해 물가 안정에 동참한 착한가격업소에 각종 혜택을 제공해왔다.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되면 상하수도 요금 감면 혜택은 물론 쓰레기봉투, 주방세제, 고무장갑 등 가게 운영에 필요한 물품이 지급된다.

지자체가 조례를 제정해 자체적으로 지원했던 착한가격업소에 중앙정부가 나서 국비를 지원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난해 착한가격업소 지원이 없던 24개 지자체를 포함해 전국 모든 착한가격업소에 비용이 지원된다. 지원비용도 연간 한 곳당 평균 45만원에서 85만원으로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일부 지자체는 착한가격 업소 활성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대전 유성구는 최근 가스요금 급등으로 사업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착한가격업소 50곳에 난방비를 30만원씩 지원했다. 강원도는 다음달부터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금리 지원을 2.8%로 우대하고 250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