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족, 서울광장으로 분향소 통합…“함께 지켜달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4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사평역 시민분향소 철거…“서울광장 분향소로 통합”
유가족 측 “서울광장 시민 분향소 굳건히 지킬 것”
14일 오후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 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분향소를 서울광장으로 이전·통합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마친 후 떼어낸 영정을 들고 오열하고 있다. ⓒ연합뉴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등은 1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 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분향소를 서울광장으로 이전·통합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은 녹사평역 인근 광장 분향소에서 떼어낸 가족 영정을 들고 오열하고 유족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이 서울지하철 6호선 녹사평역 인근 시민분향소를 철거했다. 서울광장으로 분향소를 통합한다는 취지다. 같은 날 서울시가 서울광장에 기습 설치된 분향소에 대해 “반드시 철거해야 한다”고 재확인한 만큼 행정대집행 실행 가능 기한인 15일 양측 간 대치가 불가피 할 전망이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시민회의)는 14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 이태원광장 분향소 기자회견에서 “녹사평역 시민 분향소를 철거하고 시청 앞 서울광장 분향소와 이전·통합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결정에 따라 유족들은 기자회견 종료 후 녹사평역 분향소에서 희생자들의 영정 및 위패를 제단에서 내리는 의식을 진행했다. 가족들의 영정을 손에 든 다수의 유족들은 눈물을 쏟았다. 이날 내려진 영정 사진들은 유족들 각자가 보관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서채완 시민회의 공동상황실장은 “참사 책임자인 서울시는 내일(15일) 기억과 추모를 위해 설치한 분향소를 철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내일 우리의 기억과 추모를 지우려는 서울시 행정대집행이 예고돼 있다. 시민 여러분이 함께 지켜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족 측 또한 기자회견문에서 “우리는 159명 희생자들을 온전히 추모하기 위해 세워진 서울광장 시민분향소를 굳건히 지키려 한다”면서 “추모를 탄압하는 서울시로부터 서울광장 분향소를 지켜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앞서 서울시는 두 차례 계고장을 발부하며 15일까지 서울광장 분향소를 자진 철거할 것을 통보한 바 있다. 계고장 전달 등 절차를 거친만큼, 15일부턴 행정대집행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이날 서울시는 “현재 서울광장에 설치된 시설물은 반드시 철거해야 한다”면서 “무단 불법으로 설치된 현재 시설물은 시민들이 동의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서울시는 “분향소와 추모 공간에 대한 유가족 여러분의 호소와 아픈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서 “합법적인 절차를 밟아 시민들께서 동의하시는 분향·추모 시설 설치를 위해 유가족분들께서 직접 대화에 나서주시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