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檢, 이재명 구속영장 신중했어야…입증 못하면 책임 감당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2.16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론 입각해 현 상황 엄중히 지켜보고 대응해 나갈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관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관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은 16일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신중에 신중을 기했어야 할 일”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신중을 기했어야 할 일”이라며 “대표가 소환조사에 수차례 임해온 모든 과정도 국민들이 봐왔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검찰이 이 대표 혐의에 대한 입증을 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명백한 정치검찰, 야당탄압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한 전적인 책임을 감당해야 할 것임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했다.

다만 김 수석대변인은 “정의당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법 앞에서 모두가 평등해야 하고, 불체포특권은 내려놓아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당론에 입각해 현 상황을 엄중히 지켜보고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제1야당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