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쓰던 휴대전화 잠금 풀렸다…‘대북 송금’ 단서 나오나
  • 박나영 기자 (bohena@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7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행비서에게 압수한 휴대전화 6대 정밀 분석 중
해외 도피 중 태국에서 붙잡힌 이재명 민주당 대표 변호사비 대납 의혹의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1월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검찰 수사관에게 체포돼 공항을 나서고 있다. ⓒ시사저널 최준필
해외 도피 중에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1월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검찰 수사관에게 체포돼 공항을 나서고 있다. ⓒ시사저널 최준필

검찰이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한국에서 쓰던 휴대전화 잠금을 푼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회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의 단서가 발견될지 관심을 모은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김 전 회장 수행비서 박아무개씨에게서 압수한 휴대전화 6대의 비밀번호를 풀어 정밀 분석하고 있다. 6대 중 2대는 김 전 회장이 사용했었으며, 이 2대중 1대는 한국에서 사용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휴대전화에서 증거인멸교사 등 김 전 회장이 받는 각종 혐의를 입증할 자료들이 담겨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외 도피 중에 붙잡혀 지난 7일 국내로 송환된 박씨는 그간 검찰에 휴대전화 비밀번호 제공을 거부해왔다. 압수된 휴대전화들은 삼성 제품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전 회장을 비롯한 쌍방울 임직원 등은 지난해 검찰의 압수수색 등 수사에 대비해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송금 등 주요 범죄는 2019년께 이뤄졌는데, 이 시기 사용내역은 없을 가능성도 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1월과 4월, 11월에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 지원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건넸다고 진술했다. 그는 2019년 1월17일 중국 출장 때 북측 인사들이 있는 자리에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을 통해 이재명 대표와 통화했으며, 대북송금 과정도 이 대표에게 보고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최근 김 전 회장의 '금고지기'로 불리는 김아무개 전 쌍방울그룹 재경총괄본부장에게서 2019년 전후의 자금거래 내역을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