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北,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2.20 1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부제원, 한미 정보당국 정밀 분석 중”
북한이 동해상으로 기종이 확인되지 않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20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북한이 동해상으로 기종이 확인되지 않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20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15형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지 이틀 만인 20일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쯤부터 7시11분쯤까지 북한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며 “북한의 탄도미사일 각각 390여㎞, 340여㎞를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하였으며, 세부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종합적으로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이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하여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확고한 대응태세를 갖추고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본 해상보안청은 북한 탄도미사일이 오전 7시8분쯤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밖으로 낙하했다고 발표했다. 이후 12분, 13분에 미사일이 추가 발사됐으며 7시20분쯤 모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도발은 한미 연합비행훈련에 대한 맞대응으로 보인다.

앞서 한미는 지난 19일 미측의 B-1B 폭격기 등 전략 자산과 한국 공군의 F-35A 스텔스 전투기 등을 동원해 서해에서 한반도 남부를 통과해 동해 한국방공식별구역으로 비행하는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펼쳤다.

한편 한미 군 당국은 오는 22일 미국 워싱턴DC 소재 미 국방부(펜타곤)에서 북한의 핵사용 시나리오를 상정한 확장억제수단운용연습(DSC TTX)을 실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