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가짜뉴스’ 잡는다…바른언론시민행동 출범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2.21 10: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창립 심포지엄…국내 최초 AI 빅데이터 기반 팩트체크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각종 허위 정보를 감시하고 건전 여론 및 공정보도 풍토 조성을 이끄는 시민운동단체가 발족한다.

사단법인 바른언론시민행동(이하 바른언론)은 오는 2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짜뉴스와 자유민주주의의 위기’를 주제로 창립 심포지엄을 열고 본격 출범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바른언론은 최신 AI 기술 등에 기반해 가짜뉴스를 모니터링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 방식으로 이를 검증·식별해 가짜뉴스의 실상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시민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바른언론은 △언론 모니터링 및 아카이브 사업 △기존 매체와 차별화된 구성과 방식의 팩트체크 전문 매체 운영 △기업과 경제 관련 공정한 언론 및 정보 환경 조성 △다양한 기법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가짜뉴스 피해 구제 및 대응 △바른언론을 위한 연구 사업 및 여론조사 △바른언론 풍토 조성 및 가짜뉴스 추방에 공헌한 개인과 단체 발굴 등 구체적인 활동 방향을 제시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 ‘가짜뉴스 아카이브’는 바른언론이 내세우는 가장 차별화 된 서비스다. 특정 사안에 대한 주요 인사의 발언을 누적 수집해 데이터 검색을 가능토록 함으로써 이용자가 한눈에 해당 주장의 일관성을 파악하고 사실관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주요 가짜뉴스 생산자의 허위 정보 유포 기록 및 관련된 내용이 키워드와 함께 빅데이터로 저장돼 이에 대한 경고 및 대응도 간편해진다. 

또 위키백과 방식의 아카이브 운영을 통해 이용자의 손쉬운 참여를 유도하고, 자발적인 가짜뉴스 펙트체크를 통한 건전한 여론 형성을 돕게 될 것으로 바른언론은 기대하고 있다. 

바른언론은 ‘가짜뉴스 아카이브’를 통해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발언 검증이 용이해져 사실에 기반한 공론장 형성과 모든 시민이 올바른 사실관계 확립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른언론은 오정근 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와 김형철 전 이데일리 대표이사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오 대표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역설해온 경제 전문가로 현재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김 대표는 한국경제신문 기자와 한국경제신문 편집국장을 지냈고 시사저널, 이데일리, 대한경제 대표이사 등을 거쳤다. 

권오용 전 SK PR부문 사장, 김창기 전 조선뉴스프레스 사장, 손병두 전 KBS 이사장, 이심 국가원로회의 공동의장, 최광 전 복지부 장관이 고문단으로 참여한다. 

운영위원으로는 박인환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 서지문 고려대 명예교수, 조성환 경기대 교수, 민경우 대안연대 상임대표, 이한열 자유민주시민연대 대표, 최철호 공정언론국민연대 공동대표, 홍진표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함운경 전 서울대 삼민투 위원장, 황근 선문대 교수 등이 위촉됐다. 또 이상인 변호사(법무법인 오늘)는 사단법인의 감사 및 법률지원단에서 활동한다. 법률지원단에는 차기환, 이인철, 황다연 변호사가 동참했다.

바른언론 사무총장은 이창학 전 서울시 대변인이, 바른언론이 준비하고 있는 팩트체크 전문 매체 ‘트루스가디언’의 대표이자 편집인은 홍윤오 전 국회 홍보기획관이 맡는다. 팩트체크·아카이브 센터는 이경락 성균관대 신문방송학 박사가 이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