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개헌특위 출범 “새로운 시대정신 담긴 헌법 만들 것“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2.21 13: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엔 윤호중 민주당 의원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윤호중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윤호중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권력구조 개편과 선거제도 개혁 등 민주당의 자체 개헌안을 다룰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헌법개정특위를 꾸리겠다고 발표했다. 민주당은 올해 3월까지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자체 개헌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위원장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맡게 됐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1일 헌법개정특위 출범식에서 "1987년 국민은 독재에 맞서 대통령 직선제를 이뤄냈지만, 국민 정치의식이 성숙해진 지금 국민의 삶을 제대로 담기에 '1987년 옷'은 맞지 않는다"며 개헌 필요성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권력구조 개편을 넘어 5·18 정신을 담은 헌법 전문, 생명권, 환경권, 정보기본권, 동물권 같이 시대적 변화에 걸맞은 새 옷으로 갈아입어야 한다"며 "국민이 동의하는 권력구조와 선거제도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중 헌법개정특위원장은 "헌법은 그 나라의 자화상으로, 국가가 추구하는 가치와 시대정신이 집약되어있는 모습"이라며 "우리나라가 선진국 반열에 오른 만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헌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