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 주민들 방사능 피해 가능성”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2.21 12: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환기정의워킹그룹, 조사결과 보고서 발표
북한이 새 갱도 건설 등 핵실험 준비를 지속하고 있다는 유엔 보고서가 4일(현지 시각) 나왔다. 사진은 2018년 5월25일 폭파 전 풍계리 4번 갱도의 모습 ⓒ연합뉴스
대북 인권단체 전환기정의워킹그룹(TJWG)은 핵실험장에서 유출된 방사성 물질이 지하수를 통해 확산할 수 있다고 21일 주장했다. 사진은 2018년 풍계리 4번 갱도 폭파 전 국제기자단 취재 모습 ⓒ 연합뉴스

북한의 핵실험 장소로 알려진 풍계리 주변 주민 상당수가 방사선 물질 유출 영향권에 든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권 조사기록 단체인 전환기정의워킹그룹(TJWG)은 21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방사성 물질의 지하수 오염 위험과 영향 매핑’이라는 새 보고서에서 이 같은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TJWG는 지난 2015년부터 2022년까지 800여 명의 탈북민을 면담해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 지역에 살았던 32명의 진술을 통해 위치 정보 등을 수집했다. 여기에 탈북민 4명에 대한 추가 면담을 통해 북한에 있을 당시 핵실험 인지, 식수원, 한국 입국 후 피폭 검사 참여 경험과 의견을 모아 이번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는 지상 핵실험이나 핵시설 사고 시에 흔히 설정하는 반경 40㎞를 영향권으로 설정하고 인구는 유엔에 제출된 2008년 북한 인구조사 데이터를 기준으로 잡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방사성 물질은 풍계리 핵실험장으로부터 반경 40km 내 3개 도(道), 8개 시(市)·군(郡)에 영향을 끼치고 있고, 이 영향 내 있는 인구는 약 108만 명이다. 방사성 물질에 영향을 받은 주민이 50% 또는 25%라고 가정하면, 약 54만 명 또는 27만 명이 위험에 처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한·중·일을 비롯한 인접국 역시 풍계리 핵실험장의 방사성 물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송이버섯 등 특산물은 북한 정부의 수익성 높은 외화벌이 수단으로 다른 지역이나 해외로 유통되는데 중국, 일본, 한국 등 인접국으로 정상적 거래나 밀수 등 방식으로 흘러 들어가면 해당국 주민들도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보고서에는 풍계리 인근 지역 지하수가 방사능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도 담겼다.

TJWG는 “북한의 2008년 인구조사 데이터는 길주군이 포함된 함경북도의 여섯 가구당 거의 한 가구(15.5%)가 지하수, 우물, 공동수도, 샘물 등을 식수로 사용한다”면서 “집안 수도가 있어도 만성적 전기 부족으로 무용지물이 되어 지하수와 우물 등을 식수로 쓰는 가구가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북한에 풍계리 핵실험장 주변의 지하수 오염에 대해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영환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대표는 “그간 북한의 핵 프로그램은 안보 문제로만 여겨졌는데 이번 보고서는 핵실험이 주민뿐만 아니라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 사람들의 생명권까지 위협하는 ‘인권 문제’라는 점을 확인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통일부는 지난 2017년 길주군 출신 탈북민 30명에 대해 방사선 피폭 검사를 진행한 결과, 일부에게서 피폭을 의심할 수 있는 검사 결과가 나왔지만 핵실험 영향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