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주장 박지현에 출당청원 빗발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2.21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주일 안 돼 3만 명 넘어…답변 충족 요건은 5만 명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기 당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주장한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징계를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성 당원들을 중심으로 들끓고 있다.

지난 16일 민주당 청원 게시판(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청원 “박지현 전 위원장에 대한 출당 권유 내지 징계를 요구합니다”에 21일 낮 12시 기준 3만 명 이상이 동의했다. 청원이 올라온 지 엿새 만에 답변 충족 요건의 60%를 채웠다. 청원 게시 후 30일 동안 권리당원 5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당 관계자가 답글을 남긴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6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그동안 들었던 욕설과 비난을 열 배 백 배 더 들을 각오로 이 대표께 호소한다. 체포동의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대선 때 약속한대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민주당 의원들 모두 체포동의안 표결에 참여해 찬성표를 던지라고 강력히 지시해야 한다”고 글을 올린 바 있다. 

이에 청원인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누가 보더라도 검찰의 횡포이자, 정치검찰 공작”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박지현 전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청원인은 “이 대표를 위험에 빠뜨리려고 하는데 박 전 위원장은 이 대표를 그 구렁텅이에 밀어넣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이게 정녕 더불어민주당 소속인으로서 할 말이냐”고 했다.

또 “지방선거 대패의 원흉이자, 당원들의 목소리는 모르는 체하며 민주당 의원들 마저 들이받으려고 하는 사람이 정녕 민주당에 있을 자격이 있느냐”라며 “이런 사람은 민주당에 있을 이유도, 자격도 없다. 박 전 위원장에 대한 탈당, 출당권유, 당원권 정지 등의 중징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오는 24일 본회의에 보고된 후 27일 표결이 진행된다. 재적 의원 과반 이상이 출석한 상태에서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하지 않으면 체포동의안은 부결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