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경기도청 등 10여곳 압수수색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2.22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영 전 부지사 사무실 및 각종 회의 자료 등 확보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월22일 오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 연합뉴스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월22일 오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 연합뉴스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을 압수수색 중이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수원시와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청 남·북부청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은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 전 부지사가 근무했던 경제부지사실(옛 평화부지사), 비서실, 평화협력국, 도의회 사무처 등 10여 곳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지사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에게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대납 요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으로부터 이같은 진술을 확보하고 쌍방울과 경기도의 구체적인 연관성 및 의사결정 과정 전반을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당시 경기도지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구속기소된 이재명 대표의 측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연합뉴스<br>
구속기소된 이재명 대표의 측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연합뉴스

한편 검찰은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부지사를 이날 오전 소환 조사한다. 

검찰은 지난 15일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부지사를 소환, 1차 피의자 신문을 진행했다. 이 전 부지사와 김 전 회장 등 관련자들의 대질신문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김 전 회장, 방용철 쌍방울 부회장,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 등 3명은 이 전 부지사에게 '대북송금을 알고 있지 않았냐'고 물었고, 이 전 부지사가 이를 부인하면서 한때 고성을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