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폭’ 지칭에 뿔난 민주노총 “尹대통령, 신조어로 부정적 이미지 심어”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2.22 1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총파업 예고…“정부의 노동개혁, 대부분 정치 공세”
지난 21일 민주노총이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노조법2·3조 개정 운동본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1일 민주노총이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노조법2·3조 개정 운동본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정부의 노동개혁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전면전을 예고했다.

22일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정부가 노조 이슈를 계속 점화하는 이유가 무엇인 것 같나’라는 질문에 “대부분 정치적 공세”라며 “연일 노동·연금·교육 개혁을 이야기하지만, 저희가 볼 때는 다 개악”이라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노동 개혁에는 총선 그리고 그 이후 정치 일정까지 고려해서 나오는 정치적 공세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도 똑같은 논리로 노동계와 야당을 겁박하고 그것을 총선에 활용하려고 했었던 예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회계 장부 제출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선 “위법하고 월권적인 행위이기 때문”이라며 “노조의 자주성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부분이라 ILO(국제노동기구) 등 국제기구의 제소까지 준비 중”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어 한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신조어 제조에 능하신 분 같다”며 “신조어로 노조에 부정적 이미지를 심기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조폭, 학폭 등 ‘폭’자가 들어가면 상당히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지 않나”라며 “건설현장의 폭력행위를 ‘건폭’으로 표현해 부정적 이미지를 심고 있으며 심지어 국무회의까지 생중계되면서 너무 과도하게 나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건설현장에 중대재해, 불안정고용, 불법하도급 등이 남아있어 이를 시정하고자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현장에서 맺은 단체협약 준수 요구가 불법으로 매도당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우선 7월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며 “5월에는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으로 시민분들과 같이 1주년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를 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