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폭등에 사지 내몰렸는데 상생?” 절규 쏟은 자영업자들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2.22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단체들, 가계부담 긴급대책 촉구
“‘알아서 상생하라’는데, 더 버틸 방도 없어”
소상공인·자영업자·시민사회단체들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가계부담 긴급대책 촉구 기자회견 후 난방비 등에 짓눌려 고통받는 모습의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상공인·자영업자·시민사회단체들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가계부담 긴급대책 촉구 기자회견 후 난방비 등에 짓눌려 고통받는 모습의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러 소상공인·자영업자·시민사회단체들이 난방비, 전기요금, 통신비 등 5개 분야에서의 정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참여연대, 대한피트니스경영자협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은 22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물가 안정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금융기관·이동통신사 등에 고통 분담을 주문했지만, 난방비 등 직접적인 지원 대책은 일부 취약계층에 한정돼 대부분 서민이나 중소상인·자영업자는 제외됐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서민·중소상공인에 대한 난방비·전기요금 지원 확대(공공요금 분야) ▲가산금리 마진율 공개(금융 분야) ▲월 3만∼4만원대의 보편요금제 도입(통신 분야) ▲한국판 9유로 티켓(교통 분야) 등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각 분야 단체 대표들은 폭등한 난방비 및 전기요금 등에 대한 정부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중선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사무국장은 전기료 폭등 피해에 대해 “주요 편의점 본사는 24시간 운영 점포에 매달 지원해온 전기료 지원금을 없애고 폐기 지원과 신상품 지원금 등으로 전환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전국 편의점 5곳 중 1곳은 야간 운영을 중단했고, 일부 점포는 전기료를 줄이기 위해 전등을 절반만 키거나 난방을 끄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성우 대한피트니스경영자협회장의 경우 “3년 가까이 지속된 방역정책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엊그제 풀렸는데 공과금 폭탄으로 자영업자가 또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면서 “‘알아서 상생하라’는데, 더 버틸 방도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최근 금리 인상에 의한 은행권의 실적 급등을 지적하며 “은행들에 대출 원가를 공개해 마진율을 파악하고, 대출이자로 고통받는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대출금리 체계 산정을 합리적으로 바꿔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 종료 후 난방비, 이자, 교통비, 전기료 등이 적힌 박스들에 서민이 깔려 고통받는 형태의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