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尹정부, 레고랜드 사태 회피수단으로 건설노조 때리는 것”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2.23 11: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시장 개혁이라는 미명 하에 노동시간 늘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연합뉴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연합뉴스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정부의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 조치를 두고 “레고랜드 사태에 대한 회피수단으로 건설노조를 때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23일 양 위원장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진태 도지사의 레고랜드 사태를 시작으로 유동성 위기가 왔고 이 유동성 위기가 건설자본 위기, 원자재 가격 상승과 분양시장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정부는 이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건설노조 때리기를 전방위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민주노총 내에서 건설노조가 가장 투쟁력이나 조직력이 높기 때문에 정부가 이를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며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 수가 현재 10만명 정도로 가장 많은데 정부가 레고랜드발 채권 사태 책임을 노조로 돌리는 것이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측면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의 노조 회계 투명성 강화 차원에 대해서는 “노동조합은 조합원들이 조합비를 내서 이것을 조합원들에게 모두 공개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의 경우 별도 책자로 회계자료를 만들어 언론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이렇게 공개하고 있는데 마치 꽁꽁 숨겨놓고 부정부패를 일삼는 집단인 것처럼 매도하고 있는게 정부의 태도”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 정부가 노동자들을 심하고 공격하고 있고 노동시장 개혁이라는 미명 하에 노동시간을 늘리고 중대재해처벌법도 약화시키려고 하고 있다”며 “결국 재벌 대기업이 이윤을 독식하는 문제”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또한 “정부는 신뢰를 기반으로 움직여야 한다”며 “노동자를 공격해서 얻을 수 있는 반사이익은 작을 것이고 그 과정에서 정부는 신뢰를 크게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1일 건설현장에서의 불법행위에 대해 ‘건폭(건설현장 불법 폭력)’표현을 쓰며 관련 엄정조치를 지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