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군부대 유치가 영천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
  • 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sisa523@sisajournal.com)
  • 승인 2023.02.26 15:05
  • 호수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최기문 경북 영천시장 “2029년 영천에서 도시철도 1호선이 달리는 기적 이루겠다

최기문 경북 영천시장의 올해 신년 화두는 ‘적토성산(積土成山)’이다. 티끌 모아 태산을 이루듯 끊임없이 최선을 다해 큰일을 이루겠다는 뜻이다. 최 시장은 올해 시정 방향을 ‘사람과 기업이 모이는 미래성장도시’로 내걸었다. 인구 유입 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재선인 최 시장은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대구도시철도 1호선 연장 사업의 기획재정부 최종 종합평가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군부대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천시 제공
ⓒ영천시 제공

“군부대 유치로 3만 명의 인구 유입 효과”

첫 질문부터 딱딱할 수도 있겠지만, 대구 군부대의 영천 유치를 자주 강조하는 듯하다.

“그렇다. 올해 최대 현안사업은 ‘대구 군부대 유치’다. 대구에 있는 국군부대 4곳(제2작전사령부, 제50보병사단, 제5군수지원사령부, 공군방공포병학교)의 통합이전을 말하는 것으로 지난해 10월 영천 임고 매호공단 뒷편 360만 평 부지를 대구광역시에 제안했다. 이곳은 민간시설이 적고 대지가 넓은 부지로, 육상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고 포항·울산항 등 가까운 곳에 해상보급로가 있어 군 작전상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충분한 군사훈련장은 물론, 유치 희망 지자체 중 유일하게 대학병원이 있는 준비된 후보지다. 역사적으로도 영천성 수복전투, 영천대첩 등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승리를 거둔 호국의 DNA를 가지고 있다. 군부대가 유치되면 약 3만 명의 인구 유입과 2000세대의 아파트,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신도시가 형성돼 자연스럽게 인구가 유입된다. 그렇기 때문에 시민들도 한마음으로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지역경제는 물론 대규모 국책사업에서도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군부대가 영천으로 올 수 있도록 민간 추진위원회와 함께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기적’이라는 표현을 동원하며 철도 연결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데,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영천(금호) 연장 사업은 현재 어디까지 진척되고 있는지.

“숙원사업이었던 하양~영천(금호) 연장 사업이 지난해 12월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올해부터 1년간 실사가 진행된 후 통과 여부가 결정된다. 경제성 평가, 정책성 분석, 지역 균형발전 측면 등 최종 종합평가를 통과하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도시철도가 연장되면 대구까지 20분 이내에 출퇴근이 가능해져 지역민들의 교통편의가 개선된다. 또 영천경마공원 개장, 금호-대창 하이패스IC,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 조성과 연계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군부대 이전, 도시철도 연결 등도 중요하지만 영천은 농업도시다. 농업인이 대우받는 부자 농촌에 대한 전략이 있다면.

“한방·마늘산업 특구 지정에 따른 규제 특례의 이점을 적극 활용해 다양한 특화사업을 추진했고, 처음 지급되는 농민수당이 농가소득 안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왔다. 하지만 농자재 가격 상승과 인력 감소 등으로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올해는 다양한 정책으로 농업인들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역 농·특산품 품종 다양화와 영천시 단일화 품종을 확보해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에 집중할 것이다. 이어 기후변화에 대응한 스마트팜 단지 조성, 경북 1호 마늘 공판장과 마늘융복합센터 건립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샤인머스켓 재배는 농민들의 미숙한 출하 시기 조절로 고품질 생산에 어려움을 겪었다. 선진 재배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의 재배 인식 개선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힘쓰겠다. 또 농촌 일손 부족 문제는 농기계임대사업소 제5사업장 추가 건립, 외국인 근로자 확보, 청년 농업인 육성 등으로 차차 해결해 나가겠다.”

ⓒ영천시 제공
영천 시민들이 1월19일 시내 일원에서 대구 군부대 유치 기원 및 인구늘리기 행사를 펼쳤다. ⓒ영천시 제공

‘사람과 기업이 모이는 미래 성장도시 구현’

지방 소멸이 전국적인 화두다. 영천의 경우 대형 국책사업 외에 또 다른 인구 유입 정책이 있다면.

“영천시는 경상북도 발표 ‘시군 장래인구 추계’에서 2040년 인구 증가 지역으로 선정됐다. 합계출산율 전국 시군 단위 1위를 차지하는 등 지역 소멸 위기 속에서도 희망을 열어가고 있다. 하지만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총 631억원을 투입해 이웃사촌마을 조성사업,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로 청년 정착과 신중년 활력 기반을 조성할 것이다. 영천의 내일을 열어가는 청년들을 위한 근속장려금, 취업·창업 역량교육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 안전조끼 지원, 학생 교복 구입비와 야간 안심귀가 택시비 지원을 새롭게 추진해 미래 인재들을 위한 최적의 교육 환경을 만들어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위기에 적극 대비할 계획이다.”

영천시는 경북도 시(市)부 5년 연속 고용률 1위 등의 성과를 올렸다. 하지만 유독 청년층은 제자리걸음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점이 많이 아쉽다. 장년층 고용률은 경북 시부에서 80.1%라는 최고 수치를 기록했지만, 청년 고용 창출은 이에 못 미쳤다.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청년근로자 근속장려금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인구 유입을 활성화하겠다. 이 사업은 관내 중소기업에 1년 이상 재직 중인 청년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다. 주 내용은 분기별 50만~1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중소기업 청년근로자의 장기 재직을 유도하고 인력난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관외 거주 청년에게 1인당 연 3000만원, 최대 2년간 창업정착 지원금을 지급하고, 관내 청년창업가에게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임차료를 지원해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고 지역 인재의 영천 정착을 유도할 예정이다.”

복지예산이 지난해보다 12% 정도 증가했는데, 복지도시 영천은 어떤 모습인가.

“영천시 복지예산은 시예산의 26%를 차지한다. 이 예산으로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물가 경제난 속 취약계층의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을 위해 복지 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하겠다. 또 공공일자리 확대, 노인복지관 건립으로 어르신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국가보훈 대상자 위문금을 신설해 보훈 대상자분들의 예우도 확대하겠다. 특히 새해 들어 큰 폭으로 오른 도시가스 요금으로 어느 때보다도 가계에 난방비 부담이 커졌다. 그래서 정부 정책과는 별개로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약 6600가구에 가구당 20만원을 지원하고, 경북 최초로 농업용 기계·난방기를 사용하는 1만2500호가 넘는 농가에 시 자체 예산 10억원을 투입해 유가 인상에 따른 농민들의 생산비 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지난 한 해의 소회와 2023년 시정 방향에 대한 계획을 듣고 싶다.

“시장이 된 시점부터 ‘항상 시민만 바라보고 일하는 시장’이 되겠다는 다짐 하나로 민원 현장을 살피고 뛰어왔다. 1100여 명의 공직자와 하나가 돼 국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 행복’과 ‘영천 발전’만을 생각했다. 굵직한 국책사업부터 주민 생활에 밀접한 민원 해소까지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 꼼꼼히 챙겼다. 시민들이 ‘숙원사업이 이뤄져서 기쁘다’ ‘불편사항이 해소돼 만족한다’는 말을 해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항상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더 열심히 뛰겠다. 올해 시정 방향은 ‘사람과 기업이 모이는 미래 성장도시 구현’을 목표로 정했다. 구체적으로는 민생경제 회복과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아이 키우기 좋고 청년이 머무르는 도시 조성, 스마트 농촌의 미래가치 창출과 농촌 경쟁력 향상,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구축, 전통과 문화를 잇는 콘텐츠 발굴, 시민 중심 섬김 행정과 변화에 깨어있는 공직사회 조성이 올해 시정 목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