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부부 얼굴 인형에 ‘활쏘기’ 한 시민단체…인권침해 조사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2.28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 접수 이후 3개월 내에 결과 발표
지난 11일 시민단체 촛불행동이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얼굴 모형 향한 활쏘기 부스를 설치했다. ⓒ연합뉴스
지난 11일 시민단체 촛불행동이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얼굴 모형을 향한 활쏘기 부스를 설치했다. ⓒ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대통령 등 얼굴 사진 활쏘기 행사에 대해 조사에 들어갔다.

28일 인권위는 이종배 서울시의원이 인권위에 제출한 얼굴 사진 활쏘기 행사의 인권침해 여부 조사에 대한 진정서를 바탕으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 시민단체 촛불행동은 서울 태평로에서 정부규탄대회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얼굴 사진을 붙인 인형에 장난감 활을 쏘는 행사를 열었다.

또한 지난 18일에는 숭례문 인근에서 열린 집회에서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얼굴 사진이 붙은 풍선 샌드백을 설치해 시민들이 이를 주먹으로 겨눌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국민투표로 선출된 대통령의 얼굴에 활을 쏘는 행위는 헌정 질서에 대한 테러이자 반민주적 폭동”이라며 “온라인에 공개된 사진을 보면 어린이들도 해당 행사에 참여했는데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어린이에게 활을 쏘게 하는 행위는 아동학대이자 비교육적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일 얼굴 사진 활쏘기 행사에 대해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인권위의 조사 결과는 진정 접수 이후 3개월 내에 발표되며 결과에 따라 경찰에 긴급구제 및 시정권고가 이뤄진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