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배상안 후폭풍…“가장 크게 웃는 자는 日 기시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3.06 13: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정부 강행 규탄 촛불 기자회견 예고
6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외교부 앞에서 정부의 일본 강제동원 해법안을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6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외교부 앞에서 정부의 일본 강제동원 해법안을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일본 강제동원 해법안을 두고 시민단체들이 “일본의 사죄 배상이 빠진 강제동원 해법안은 무효”라며 반발했다.

6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안은 무효”라며 “오늘 발표한 강제징용해법 발표안을 듣고 가장 크게 웃는 자는 기시다 총리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제준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정부는 강제동원 해법을 발표하면서 이게 끝이라고 강변하겠지만 국민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신미연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도 “양금덕 할머니는 이미 10년 전 미쓰비시와 공식 협상 때 피해자의 사죄 배상 없이는 절대 안된다고 말했다”며 “어떻게 지금의 해법안을 우리 정부의 해법안이라고 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발표안을 전하며 외교부 건물을 향해 규탄 피켓을 들고 부부젤라를 불기도 했다. 또한 이들 단체는 이날 오후 7시30분 서울 시청광장에서 강제동원 정부 해법 강행을 규탄하는 촛불 기자회견을 열 방침이다.

한편, 이날 외교부는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관련 정부 입장 발표문을 공식 발표했다. 외교부는 지난 2018년 대법원 확정 판결에서 일본 전범기업인 일본제철과 미쓰비시 중공업에 승소한 강제 동원 피해자 15명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인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통해 판결금 및 지연이자를 지급할 계획임을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