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지사 “불필요한 대청호 규제 완화에 공동 대응한다”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3.07 1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청남대에서 ‘대청호 수질 보호 및 규제 완화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 발표
3월6일 청남대에서 ‘대청호 수질 보호 및 규제 완화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모습 ⓒ대전시
3월6일 청남대에서 ‘대청호 수질 보호 및 규제 완화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모습 ⓒ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6일 “대청호 수질 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불필요한 대청호 규제 완화를 위해 공동 대응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 등은 이날 청남대에서 ‘대청호 수질 보호 및 규제 완화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이제 청정 대청호를 유지하고 청남대를 충청인의 품으로 되돌려주기 위해 충청권의 공동 노력이 절실한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충청권의 소중한 식수와 산업용수를 제공하고 있는 대청호의 맑은 물 보전과 청남대를 충청인의 품으로 되돌려주기 위한 염원을 담아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대청호가 상수원으로써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받아온 규제에 대한 정당한 지원 보상 차원에서 이날 공동성명을 추진했다.

이들은 충북도민의 동의를 얻어 청남대를 충청권의 영빈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대청호가 품고 있는 청남대는 방문객을 위한 기본적인 편의시설조차 설치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대청호가 상수원보호구역과 특별대책지역 등 과도한 규제에 얽매인 상황을 지적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금강은 충북·대전·세종·충남을 흐르는 충청의 물길이고, 대청호는 금강 중·상류에 있는 충청인의 젖줄”이라며 “대청호 수질을 깨끗이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은 우리의 신성한 의무”라고 했다. 특히 이들은 충청권 주민이 청남대를 이용할 경우 충북도민과 똑같은 입장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지난달 17일 2003년 4월 개방 이후 관람만 가능했던 청남대 대통령침실을 민간인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목소리에 대해 “본관이 정비되는 대로 청남대를 전면 개방하겠다”고 선언했다. 당시 김 지사는 “상처가 있는 사람, 고통받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아픔을 먼저 보듬어주고 그들이 힐링할 수 있는 장소로 충청북도 청남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 주변에 있는 청남대는 1983년 지은 옛 대통령 전용 별장이다. 2003년부터 일반에 개방한 청남대는 충북도가 관리권을 넘겨받아 운영 중이다. 개방 첫해에 53만명, 이듬해 100만명이 찾았던 청남대 방문객은 점차 줄어 2009년 50만명대까지 감소했다. 이후 충북도는 청남대를 활성화하려고 노력했지만, 여러 규제 등 한계에 부딪혀 매년 30억~50억원 운영 적자를 내고 있다. 청남대와 맞닿은 대청호 주변은 상수원보호구역, 특별대책지역, 수변구역 등 7가지가 넘는 규제를 받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의 청남대 전면 개방 의지에 대해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충청권 6개 환경단체는 “(충북도의) 규제 완화와 난개발계획은 지역의 갈등만을 부추기며 환경파괴를 일삼는 행위로 중단돼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충북도가 대규모 개발이 아닌 대청호의 미래와 비전을 마련하는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