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3월 중 ‘쌍특검’ 패스트트랙 처리”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3.07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과 협의해 23일이나 30일 본회의 처리할 것”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진상조사TF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진상조사TF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대장동 50억 클럽과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 등 '쌍특검'을 3월 임시국회 내 신속처리안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7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과 가급적 협의해 오는 23일이나 30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정의당이 오늘 '김건희 특검'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다"며 "가급적 정의당과 협의해 단일 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정의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다, 검찰 수사가 부실하다는 공감대가 내부에서 형성되며 김건희 특검을 추진하는 쪽으로 당론을 모았다.

이은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의당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원포인트로 한 김건희 특검법 발의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로선 패스트트랙이 아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한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이 쌍특검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려면 국회에서 180석 이상이 필요하다. 의석수가 169석인 민주당으로서는 6석을 가진 정의당과 공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아울러 김 정책위의장은 현재 경제 상황과 관련해 "물가폭탄·금리폭탄·실업폭탄·부동산폭탄 등 4개의 민생폭탄이 터지고 있다"며 "이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당내 경제위기대응특별위원회 산하에 '4대 폭탄 처리 대응단'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민생위기와 관련해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법, 소상공인 에너지 지원법, 서민금융지원법 등을 우선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