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한·미연합훈련 중단 촉구…“한·미·일 긴장 커져”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3.07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공동성명 합의 따라 군사적 대결 용인돼선 안 돼”
지난 3일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과 아이작 테일러 한미연합사 공보실장이 국방부에서 한미 '2023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 계획에 대해서 공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일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과 아이작 테일러 한미연합사 공보실장이 국방부에서 한미 '2023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 계획에 대해서 공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앞두고 시민단체가 “일체의 군사행동을 중단하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7일 정전 70주년 한반도 평화행동(평화행동)은 이날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한반도 전쟁 위기 해소,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군사 연습 프리덤 실드 중단하라”, “한·미군사연습 중단하여 다시 대회의 장을 열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오는 13일부터 23일까지 예정된 한·미 간 자유의방패(Freedom Shield·FS) 연합훈련이 한·미·일 삼국 간 긴장을 부추긴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최은아 6·15 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번 훈련은 방어는 생략하고 반격과 격퇴 중심으로 북의 지휘부를 참수하고 축축하는데 집중한다”며 “과거와 비교하면 군사훈련이 적대시됐고 동원 병력도 확장돼 한·미·일 삼국의 긴장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태호 시민평화포럼 운영위원장도 “이번 한·미연합훈련은 방어적 훈련이 아닌 도발적인 전쟁 연습”이라며 “상호 군사 위협은 더욱 커지고 있고 북한도 무력 전쟁연습에 굴하지 않겠다며 미사일 전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도 “한·미가 연합해 북의 지도부를 참살하려고 전쟁 연습을 하는데 북이 가만히 있겠느냐”며 “남북공동성명 합의에 따라 어디 곳에서도 군사적 대결을 용인돼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는 11일 오후 2시 대통령실 앞을 시작으로 서울 중구 서울광장까지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평화 행진을 열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