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安, ‘김기현 사퇴 촉구’ 손잡았지만 ‘연대’엔 선긋기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3.07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대 하루 앞두고 긴급 회동…“당 거짓에 휘둘리는 것 방관 못해”
“尹대통령과도 문제 짚어야…경선 불복 여부, 수사 결과 보고 판단”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와 황교안 당대표 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령실 행정관 단톡방 김기현 지지' 논란 관련 공동회견을 하기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와 황교안 당대표 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령실 행정관 단톡방 김기현 지지' 논란 관련 공동회견을 하기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불거진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 논란과 관련해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황교안 후보가 ‘김기현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며 공동 대응에 나섰다. 다만 이들은 ‘황안(황교안-안철수)연대’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하루 앞둔 7일, 안 후보와 황 후보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당이 이렇게 거짓에 휘둘리는 거 그냥 방관할 수 없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 함께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논란에 대해 “공무원이 선거 개입 한다는 것은 헌법·법률상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국민의 가장 큰 역린을 건드려놓고 농담조로 받아들이고 의혹을 해소시키지 못했다”며 “이런 후보는 자격도 없고 만약 당 대표로 뽑힌다면 우리 총선은 정말 망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두 후보는 전당대회를 하루 남겨놓고 긴급 회동을 가진 계기에 대해 “저희는 같은 고민 오래 해왔지만 선거 준비로 각자 바빴다”며 “지금 선거 결과를 기다리는 와중에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가졌고 같은 생각을 나누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두 사람은 ‘연대설’에 대해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기자들이 이번 기자회견을 ‘황연연대’의 시그널로 봐도 되냐는 질문에 “지금까지 말한 내용은 말씀으로만 받아들여 달라”며 “개인의 유불리를 떠나 우리 당의 미래를 위해서 말한 것”이라고 답했다.

두 후보는 ‘문제가 없다’며 선거개입 의혹에 묵묵부답 중인 대통령실을 향해서도 공격했다. 황 후보는 “수사 외에도 징계 등 엄중하게 조치해야 한다. 가볍게 넘겨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해당 의혹과 관련해 직접 대통령과 만나서 논의할지에 대해선 “내일 (대통령께서) 전당대회에 오시는 걸로 알고 있다”며 “개인적인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될지에 대해선 통보 받지 못했지만 이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전당대회 막판에 대통령실과 뒤늦게 대립각을 세운다는 지적에 대해선 “대통령실과 대립각 세우는 것이 아니다. 대통령은 해당 의혹에 대해 모르고 있었을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신년사에서 말한 것처럼 윤심이 없다는 말은 충실히 지키고 있다. 다만 이번에 대통령실 관계자가 차기 총선에 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이런 일들을 벌였다는 것을 윤 대통령이 알았다면 (대통령이) 그냥 두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들은 김기현 후보가 당선될 경우 전당대회 결과에 ‘불복’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도 모호하게 답변했다. 안 의원은 “전당대회 결과와 상관없이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진상은 반드시 규명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수사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김기현 후보가 해당 의혹에 대해 ‘당내 선거인만큼 공직선거법 위반은 아니다’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사실을 비틀고 있다. 판사 출신이라는 게 정말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의혹은 헌법 위반이다. 헌법 7조에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규정이 있고 그걸 어겼기 때문에 전직 대통령이 2년형 대법원에서 선고받았다. 또 공무원법 66조에서도 공무원은 특정인과 정당을 지지할 수 없도록 돼있다”며 “공직선거인지 여부는 상관없는데 (김 후보가) 엉뚱한데 갖다 붙혀서 (문제의) 본질을 흐렸다”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