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노조 “본점 부산 이전안 날치기 제출…법적 하자有”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3.28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진, 출근길 막히자 외부에서 이전안 결의
노조 “이사회도 안 열고 임의 결의…“법적 대응할 것”
산업은행 노조가 28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산은 이전 무효화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산업은행 노조가 28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산은 이전 무효화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산업은행 노동조합은 사측을 향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사측이 노사 협의나 이사회 개최 없이 본점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일방적으로 결의하고, 임의대로 금융위원회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는 등 행정적 절차까지 밟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산은 노조는 28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석훈 산은 회장은 노조가 요청한 지방 이전 타당성 검토 기구인 노사 공동 태스크포스(TF)의 설립을 거부하고, 직원 2800여 명이 반대 서명을 했음에도 일방적으로 지방 이전기관 지정안을 결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이번 이전 방안은 본점 이전 내용이기에 (산은법에 따라) 이사회 결의를 거쳐야 함에도 사외이사들이 부산 이전을 반대할 것을 우려해 (사측 임의대로) 이사회가 아닌 경영협의회를 통해 결의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경영협의회 결의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노조는 또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노사 협의를 거쳐 이전 방안을 제출하라고 안내했지만, 노조와 아무런 협의 없이 은행 외부 밀실에서 날치기로 지정안을 처리했다"며 "법적·절차적 하자가 있는 사측의 본점 부산 이전 방안이 이대로 통과된다면 금융위 등 담당 부처에도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당초 강 회장 등 경영진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경영협의회를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노조가 경영진의 출근길을 막아세우자 외부에서 회의를 열고 이전기관 지정 방안을 결의한 후 이를 금융위에 제출했다.

산은 측은 지방 이전기관 지정 작업과 함께 진행 중인 '산은 정책금융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오는 5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