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와 다르네”…與 원내대표 경선 ‘흥행 불발’ 이유는?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3.29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앞두고 ‘원내대표 역할’ 중요해졌지만 당원 관심 ‘시들’
전대와 달리 親尹 후보 일색에 긴장감 ‘뚝‘…“누가 돼도 비슷”
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신임 당 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 연합뉴스
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신임 당 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 4·7 원내대표 경선이 좀처럼 당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모습이다. 앞서 열린 전당대회의 뜨거운 열기와 대조적이다. 여권 일각에선 원내대표 후보군의 성향이 모두 친윤석열(친윤)계 라는 점이 ‘흥행불발’ 이유로 거론된다. 친윤계나 용산 대통령실과 각을 세우는 이른바 ‘제2 천아용인’(천하람, 허은아, 김용태, 이기인) 후보가 없다보니, 원대 경선의 긴장감이 크게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7일 오전 10시 의원총회를 열어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하기로 일정을 확정했다. 후보자 등록은 다음달 5일 진행된다. 현재 김학용·윤재옥 의원이 원내대표 출마를 공식화했다. 유력 후보군으로 거론되던 박대출 의원이 정책위의장에 선임되면서 2파전으로 좁혀졌다. 윤상현 의원도 출마를 고심하고 있지만 아직 결심하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원내대표의 역할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총선이 불과 1년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내년 총선의 공천 여부는 원내대표와 후보자의 친소관계로 판가름 날 확률이 많다”며 “그만큼 원내대표와 사무총장의 몸값이 올라간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여야가 정쟁으로 극심하게 대립하는 시점에서 국회 본업인 법안 통과 여부도 원내대표의 성향에 따라 판가름 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포스트 주호영’에 대한 국민의힘 당원들의 관심은 시들해보인다. 시사저널이 지난 1월1일부터 3월29일까지 국민의힘 홈페이지 당원게시판에 올라온 게시물들을 전수 분석한 결과 ‘전당대회’ 연관 글은 총 500건이 넘었다. 반면 ‘원내대표 경선’ 연관 글은 24건에 그쳤다. 특히 원내대표 후보군인 김학용 의원과 윤재옥 의원의 이름이 동시에 거론된 게시물은 단 한 건밖에 없었다.

당원들도 원내대표 주자는 물론 경선 일자가 언제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전당대회에서 투표권을 행사한 국민의힘 책임당원 김주영(47)씨는 “김기현 대표도 전당대회를 하면서 간신히 알았는데 김학용이나 윤재옥은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이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당대회는 당원들에게 투표권이라도 있었지만 원내대표 경선은 투표권이 없다”며 “당원들도 누가 되든 상관하지 않는 분위기 같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김학용(왼쪽) 의원과 윤재옥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김학용(왼쪽) 의원과 윤재옥 의원 ⓒ연합뉴스

원내대표 경선에 대한 관심이 저조한 배경으로 정치권에선 ‘후보자들의 유사한 색(色)’이 거론된다. 김학용·윤재옥 의원 모두 친윤을 자처하고 있어, 김기현 지도부와 큰 충돌이나 마찰을 빚을 가능성은 적다. 당의 입장에선 안정적 경쟁 구도다. 다만 당원들 입장에선 지지할 수 있는 후보의 스펙트럼이 좁아진 셈이다.

여권 일각에선 어떤 후보가 원내대표로 당선되든 총선 정국까지 정치 판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란 의견도 제기된다. 차기 원내대표는 김기현 대표를 보조하는 제한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란 해석에서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누가 당선되든 친윤 지도부의 마지막 퍼즐을 맞추는 꼴”이라며 “누가 되든 당 대표와 원내대표의 관계에 긴장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전당대회 이슈메이커 역할을 했던 대통령실도 이번 경선에선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용산 대통령실이 견제할 ‘제2 천아용인‘ ‘제2 안철수‘ 후보가 원대 경선에는 등장하지 않아서다.

박상병 평론가 “이준석계를 비롯해 각을 세워야 할 비윤(비윤석열)계 후보들이 없다”며 “주자들이 모두 친윤계로 분류되는 만큼 친윤계 의원들이나 대통령실에서도 특정 후보를 밀어줄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히 선거 개입 논란도 있었고 최근 정부여당의 지지율이 떨어진 만큼 대통령실도 몸을 사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 지도부가 모두 친이재명계로 채워진 상황에서 국민의힘 지도부도 모두 친윤계로 채워질 경우 여야 대립이 더 극심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박 평론가는 “여당의 경우 지도부가 한 계파로 채워진 만큼 여러 목소리가 필요하다”며 “근데 결국 친윤 일색의 원점으로 돌아왔다”고 했다. 이어 “총선 공천의 향방도 답이 뻔해 보인다”며 “결국 여야 정치는 또 양극단으로 치달을 가능성 크다”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